서기전7197년경에 시작된 사방분거(四方分居)의 역사는 약 1,000년에 걸쳐 이루어지고, 서기전6200년경에 이르러 정착이 이루어져, 이후 소위 문명(文明) 시대가 시작되었다. 여기 약 1,000년에 걸치는 시대가 파미르고원의 마고성의 장(長)이던 황궁씨가 천산(天山)을 중심으로 다스린 한국(桓國) 시대가 된다.

서기전7197년경 이전에 파미르고원의 마고성에서 동북지역인 천산주(天山洲)로 이동하여 천산(天山)을 수도로 삼아 다스린 황궁씨는, 오미(五味)의 난(亂)에 대한 책임을 제족(諸族)의 대표로서 스스로 지고서 복본(復本)을 서약하고, 장자(長子)인 유인씨(有因氏)에게는 정사(政事)를 돌보게 하였으며, 차자(次子)와 삼자(三子)에게는 각 사방을 순행(巡行)하게 함으로써 사방으로 분거한 형제족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가르침을 전수하였다.

▲ 그림 7. 천부삼인의 증거물


서기전7197년경부터 서기전6200년경 사이에 정착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파미르고원의 마고성에서 먼저 동쪽으로 출성(出城)하였던 지소씨족(支巢氏族)들이 각지에 흩어져 정착함으로써 세력이 만만치 않았는데, 먼저 마고성을 나가는 바람에 황궁씨로부터 원래 하나였음을 알게 하는 증표인 천부(天符)를 전수받지 못하였고, 또한 천부의 의미에 관한 가르침을 받지 못하였다. 그래서 거의 근본을 잃고 성질이 많이 사나워져 새로이 분거해 온 사람들을 쫓아내고 심지어 추적하여 해(害)하기도 하였다.

분거한 사람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종주(宗主)가 되는 황궁씨의 사자(使者)가 각 제족(諸族)을 순행방문하는 것 외는 서로간의 왕래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언어가 각 지역마다 서서히 그 나름대로 굳어지면서 서로 소통이 잘 안 되는 등 언어분화가 일어나게 되었던 것이 된다.

서기전7197년경과 서기전6200년경 사이에 분거가 이루어진 때, 마고할미는 마고성을 대대적으로 보수하고 청소를 하였다고 기록되는데, 이때 청소한 물이 동쪽 지역과 서쪽 지역에 크게 흘러 넘쳐 대홍수를 일으켰으며, 이때 서쪽의 월식주(月息洲) 사람들이 많이 죽고, 동쪽 지역의 운해주(雲海宙) 땅을 크게 부수었다. 이 기록은 배달나라 시대인 서기전3400년경에 일어난 여와(女娃:여왜) 대홍수와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마고성 시대에 이미 나름대로 역(易)과 역법(曆法)이 정립되어 있었는데, 배달나라 시대의 태호복희역(太皥伏羲易)과 칠회제신력(七回祭神曆)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마고성 시대의 역(易)과 역법(曆法)이 황궁씨가 그대로 이어 사용한 것이 된다.

마고성 시대에 이미 북두칠성이 북극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도는 이치를 파악하고, 해와 달과 별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1일 4시(四時), 1주(週) 7일(日), 1기(期) 4요(曜) 28일(日), 1년(年) 4계(季) 13기(期) 52주(週) 365일(日)의 역법(曆法)을 사용하였던 것이 된다. 이러한 역법을 한국(桓國), 배달(檀國), 단군조선(檀君朝鮮)이 그대로 답습하여 정치제도 및 종교제도에도 응용하였던 것이 된다.

황궁씨는 분거과정에서 선착한 족속들과 이동하는 족속들 사이에 발발한 불화와 전쟁을 해결할 방도로 천부삼인(天符三印)의 제도를 정립시켰던 것이 된다. 천부삼인은 이미 있던 천부(天符)에 하나를 더하여 천지인 삼인(三印)으로 하여 홍익인간 세상을 만드는 원리로 완성시킨 것이 된다.

천부(天符)는 마고성 시대에 사람들로 하여금 천성(天性)을 유지하도록 하고 하늘의 질서, 법(法)이 되는 천음(天音)을 모두 듣고 따르도록 하기 위한 상징으로서의 징표인데, 그 증거물로는 거울과 방울이다.

황궁씨는 본성(本性)을 잃고 사악해져 버린 사람들을 가르침을 주어 구제하고, 한편으로 가르침을 외면하고서 악(惡)을 계속 행하는 무리들을 다스리기 위하여, 그 악을 제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거울과 방울 외에 칼을 추가하여 삼인(三印)을 정립하였던 것이다. 즉 칼은 자르는 용도로 사용하는 물건으로서 천부(天符)로서의 칼은 상징적으로 악(惡)을 제거하기 위한 필요악(必要惡)의 기능을 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 된다.

서기전6100년경 황궁씨가 천부삼인을 유인씨(有因氏)에게 전수(傳授)하였다. 유인씨는 황궁씨의 장자로서 황궁씨를 따라 마고성을 떠나 천산주(天山洲)에 자리잡은 땅에 정착한 사람들의 시조가 되는데, 마고성을 하늘이라 하면 마고성의 아래 지역은 땅나라가 되는 셈이다. 그래서 우리가 인류시조라 부르는 나반(那般)은, 한국(桓國)의 임금이던 한인씨(桓因氏) 이전의 삼신(三神)으로 모셔지는 인물로서 유인씨(有因氏)를 가리키는 것이 된다.

 

▲ 그림 9. 윷놀이판

천산(天山)의 동쪽에 해당하는 몽골, 만주 지역에 이루어진 문명은, 사방분거로 인하여 정착이 이루어진 시대인 황궁씨 한국(桓國) 시대의 말기로부터 유인씨(有因氏) 시대에 걸쳐 발전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특히 요하문명권에 속하는 유적과 유물은 이를 입증하는 것이 된다.

마고성 시대 이후의 인류문명은 제족들의 종주(宗主)이던 황궁씨가 다스리던 한국(桓國) 문명에 속하는 것이 되고, 세계 4대문명은 서기전7197년경의 사방분거시로부터 약1,000년에 지나는 시기로서 서기전6200년경부터 시작된다고 보아야 한다. 실제로는 서기전6200년 이전일 가능성도 많다.

이미 세계 4대문명지역인 수메르 지역과 이집트 지역의 문명은 서기전5000년 이전에 시작된 것으로 발굴되고 있으며 그렇게 인식된 지 오래이다. 그래서 우리 한국의 역사가 되는 요하문명이 서기전6200년경에 시작된 것으로 연대가 밝혀지는 것은 그리 이상한 것이 아니다.

서기전7197년 갑자년에 시작된 황궁씨(黃穹氏)의 한국(桓國) 시대는 약1,100년이 지나는 서기전6100년경에 유인씨(有因氏)에게 전해져, 중기 한국(桓國) 시대로 접어든 것이 된다. 한국(桓國) 시대는 황궁씨, 유인씨, 한인씨(桓因氏)의 3 시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모두 마고성(麻姑城) 시대의 낙원세상(樂園世上)을 지상에 실현시키는 방도로서의 홍익인간(弘益人間) 세상이었으며, 홍익인간 세상을 위해 공력(功力)을 3,300년간 쏟은 시대이고, 또한 홍익인간이 실현된 시대였던 것이 된다.

이로 인하여 사람들이 다시 온전한 사람의 형상을 되찾게 되고 수명이 다시 회복되기 시작하였던 것이 된다. 이후 7대 한인천제가 약1,100년을 다스린 것이 되는데, 한분이 평균 약 160년을 다스려 약190세 정도 이상 산 것으로 된다. 지금으로 보면 신선의 경지에 있는 것이 되며, 이후 배달나라 시대의 한웅천왕들은 18대 한웅이 1,565년간 다스려 한분이 평균 86년씩 다스린 것이 되고, 약 120세 정도 산 것으로 된다.

단군조선의 천왕들은 47대 2,096년간 다스려 한분이 평균 45년씩 다스린 것이 되고 80세 정도 산 것으로 되는데, 결코 이상할 것이 없다. 물론 심신수련법을 모르는 백성들은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았을 것이고 심신수련을 하던 사람들은 100세 이상 살았던 것이 된다. 배달나라 시대에 가장 장수한 천왕은 151세를 사신 제14대 치우천왕이시고, 단군조선 시대에 가장 장수한 천왕은 제2대 부루천왕이 될 것인데, 단군왕검 천제는 130세를 사셨고 부루천왕은 약158세를 산 것으로 계산된다.

또, 배달나라 시대에 태호복희씨(太皞伏羲氏)는 150세를 살았고, 자부선인(紫府仙人)은 더 오래 사셨던 것이 되며, 단군왕검의 스승격인 유호씨(有戶氏)는 약250세를 산 것으로 추정되고, 유위자(有爲子) 선인(仙人)은 약220세를 산 것으로 계산된다. 한편, 금관가야 시조인 김수로왕은 177세를 살았다고 기록되고 있다. 모두들 심신수련을 하신 도인(道人)들이라 생각하면 쉽게 이해된다.


---------------------
[필자 프로필] 조홍근(曺洪根, 52세).
한문화재단(桓文化財團) 사무총장. 트위트-페이스북 역사당 부총재. 현 법무사.

 

30여년 동안 족보(族譜)와 한중일(韓中日) 역사를 연구해 오면서, 부도지(符都誌), 한단고기(桓檀古記), 규원사화(揆園史話), 단기고사(檀奇古史) 등 귀중한 역사자료를 통하여, 우리역사 1만년을 넘어 마고(麻姑) 시대를 포함한 7만2천390년 역사를 밝히고 있음.

 

1. 홍익인간(弘益人間) 천부(天符)의 역사는 마고성(麻姑城:파미르고원)의 마고(麻姑)시대인 서기전70378년 계해년(癸亥年)부터 시작되었음을 최초로 밝혔음.

2. 역법(曆法)이 시작된 해는 마고성(麻姑城)의 황궁씨(黃穹氏) 시대인 서기전25858년 계해년(癸亥年)임을 밝혔으며, 서기전70378년 계해년이 마고(麻姑) 기원(紀元:천부 天符)임을 밝혔음.

3. 황궁씨를 이은 나반(那般:那般尊者:獨聖者)이 한국(桓國)시대 한인씨(桓因氏) 이전의 임금이던 유인씨(有因氏)이며, 한인씨 7대(代)가 약1,000년을 다스렸다는 것임을 밝혔음.

4. 윷놀이판의 모습이 천부경(天符經)의 무한조화순환역(無限造化循環易), 음양오행(陰陽五行), 태양태음성력(太陽太陰星曆), 단군조선의 정치행정 구조를 나타낸 것임을 밝혔으며, 하도(河圖)와 낙서(洛書)가 배달나라 시대의 음양오행수리역(陰陽五行數理易)이며, 태호복희 8괘역과 윷놀이판의 역이 지구의 자전(自轉)과 공전(公轉)을 기반으로 한 역(易)임을 밝혔음.

5. 천제(天帝), 천황(天皇:天王), 천군(天君), 천공(天公), 천후(天侯), 천백(天伯), 천자(天子), 천남(天男)의 위계질서를 최초로 밝히고, 천제자(天帝子)와 천자(天子)의 차이점을 최초로 밝혔으며, 태호복희씨(太皞伏羲氏)가 일반 천자(天子)가 아니라 천지인(天地人) 삼신(三神)에게 제(祭)를 올리는 권한을 가진 제사장인 천군(天君)임을 밝혔음.

6. 아리랑(阿里嶺) 민요의 원천이 되는 최초의 역사적 사실이 서기전2333년 10월 3일 조선을 건국하기 이전에 있었던 당요(唐堯)의 전란(戰亂)으로 인하여 단군왕검(檀君王儉)께서 동북의 아사달로 이동한 과정임을 밝혔음.

7. 고대중국의 천자로 불리는 요순우(堯舜禹)와 고대일본의 신무왕(神武王)이 단군조선으로부터 독립을 시도한 반역자(反逆者)이면서 제후인 천자(天子)임을 밝혔음.

8. 우비(禹碑:우 치수기념 부루공덕 비)의 비문을 국내 최초로 역사적 해석을 하였으며, 우비는 서기전2267년 이후 우(禹)가 치수에 성공한 후 치수법(治水法)을 전수해 준 단군조선 태자부루의 공덕을 새겨 남악(南嶽) 형산(衡山)에 세운 것임을 밝혔음.

9. 일본 국조신(國祖神)인 천조대신(天照大神)의 사당인 이세신궁(伊勢神宮)에 소장된 원시한글 축문을 국내 최초로 완벽 해독하고, 요하유로 기록된 천조대신이 단군조선 두지주(豆只州) 예읍(濊邑)의 추장(酋長)의 후손임을 밝혔음.

10. 명도전(明刀錢) 등에 새겨진 문자를 단군조선 문자로서 최초로 해독한 학자 허대동 선생<저서 고조선문자>의 가림토(加臨土)의 연구에 검증차 참여하여 첨수도(尖首刀), 명도전이 단군조선의 화폐이며 그 위에 새겨진 문자가 단군조선의 상형 및 표음 문자임을 밝혔음. 그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