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지인이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로 뒷골이 땡기고 머리가 어질어질하는 증상이 갑자기 생겨  놀란 마음에 한의원에 내원하였다. 바로 혈압이 높은 것을 감지하고 혈압을 체크해 보니 아니나 다를까 150/110으로 혈압이 높게 나왔다. 이 지인은 평소에 혈압이 100/60정도로 지금까지 저혈압으로 살아오셔서 처음에는 믿지 않으셔서 재차 혈압을 재보았지만 다시 해도 마찬가지였다.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원인 질환이 밝혀져 있고 이에 의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를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를 본태성(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5%는 본태성 고혈압이다. 대부분 고혈압이 그 근본이유가 밝혀지지 않아서 현재의 고혈압 치료는 대부분 단지 혈압을 낮추는 대증요법에만 그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더군다나 병원에서는 혈압약을 먹기 시작하면 평생동안 먹어야 한다고 하니 지금도 주위를 둘러보면 혈압약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복용하는 어르신들이 태반이다.

그런데 조금만 폭넓게 생각해 보면 고혈압의 원인은 쉽게 알 수 있고, 그 원인을 알면 그 치유법도 찾을 수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원리가 자연계의 원리와 대동소이하다고 해서 ‘천인합일(天人合一)’이라는 기본원리에 입각하여 인체의 질병을 치유한다. 즉, 인체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면 자연을 잘 살펴보면 거기에 해답이 있다는 것이다.

그럼 고혈압의 원인은 자연에서 어떤 현상을 가지고 설명할 수 있을까?
인체의 혈관은 자연에서는 물이 흐르는 수로와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고혈압은 자연계의 수압과 같이 많은 양의 혈액이 갑자기 좁은 혈관 속에서 흐르거나, 혈액의 흐름은 원활하지 않은데 심장의 박동은 혈액흐름 이상의 힘으로 박동을 하게 되어 기와 혈의 흐름의 조화가 깨지게 되면 비정상적으로 혈압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즉, 내부에너지 소통의 부조화와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황제내경』에 "불통즉통, 통증불통(不通卽痛 通卽不痛)"이란 구절이 있다.
이는 모든 병의 근본 원인을 소통되지 못하는 데서 찾았고, 치료의 방법도 소통시켜주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점을 한 구절로 표현한 것이다.  이 속에 모든 질병의 원인이 들어 있고, 또한 모든 병의 치료방법이 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혈압도 마찬가지다. 약을 먹어 억지로 혈압을 누르는 대증요법으로는 고혈압은 절대 치료되지 않는다. 혈압이 발생하게 된 근본 원인인 내부에너지의 부조화를 찾아 소통시켜 주면 혈압은 자연스럽게 내려가게 되어 있다. 물론 이 과정이 말처럼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다. 내부에너지의 부조화를 해결하려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생활관리에서부터 운동법, 식이요법도 신경을 써줘야 하는데 현대인들은 간편하고 쉬운 방법을 선호하다 보니 귀찮은 몸관리는 꺼려하고 간편한 약물에 의존해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약물에 의존하게 되면 처음엔 빠른 효과로 좋을지 모르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단지 혈압만의 문제가 아닌 인체 여러 곳에서 서서히 더 많은 문제점들을 야기하게 된다.
그렇지 않고 내 몸의 자연치유력을 믿고 몸과 마음에 관심을 주고 기본적인 생활관리와 식이법, 운동법 등을 관리해 준다면 처음엔 다소 불편하더라도 몸에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이보다 더 편한 건강관리법은 더 없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여러분은 평생 혈압약을 먹으면서 병에 구속되어 살 것인가? 아니면 내 몸에 관심을 가지고 에너지가 잘 소통되도록 길을 터주어 내 몸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인가?
바로 지금부터 결단을 내리고 시작해 보기 바란다. 

 

장윤혁 BR한의원 원장

                                                    <장윤혁 원장 소개>

                                             - 두뇌전문 BR한의원 원장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 한국뇌과학연구원 학술이사
                                             - 국제뇌교육협회 연구이사
                                             -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 대한수면연구학회 정회원
                                             - 대한한의통증제형학회 정회원
                                             - 한방피부과학회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