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이 현대인의 정신건강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명상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최근 한국의 전통 명상법이 스트레스와 우울증 감소는 물론 뇌의 구조를 변화시켜 노화를 방지한다는 연구결과가 세계적인 학술지에 실려 눈길을 끌고 있다. 그동안 인도 요가나 티베트의 불교명상에 대한 연구 결과는 오래 전부터 나온 반면 한국의 전통 명상인 ‘뇌파진동’에 대한 연구는 3여 년 전부터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한국의 전통명상 대뇌피질의 두께 변화로 뇌 질환 예방 및 항노화 효과

한국뇌과학연구원(원장 이승헌)을 비롯한 국내연구진은 세계 신경과학분야의 탑 저널인 <SCN(Social Cognitive Affective Neuroscience)>에 우리나라 전통방식의 명상인 ‘뇌파진동’을 한 수련자와 일반인의 뇌를 비교한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3년 이상 뇌파진동을 수련한 명상 숙련자 46명과 일반 대조군 46명의 두뇌를 MRI(자기공명영상), DTI(확산텐서영상)장치로 찍어 차이를 분석했다.
그 결과 뇌파진동 수련 그룹의 뇌에서 사고와 판단, 감정 조절의 중추인 전두엽과 측두엽의 피질 두께가 증가했다. 또한, 내측 전전두엽의 회색질과 백색질의 두께가 동시에 증가했다. 이는 뇌파진동이 치매 등 퇴행성 뇌 질환 예방과 항노화에 효과가 있다는 의미이다. 주의력, 사고력, 기억력, 정서조절 등 두뇌개발 측면에서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설명할 수 있다.

그동안 명상이 주의 집중과 감정을 관장하는 신경계 과정의 기능적 및 구조적 가소성을 변화시킨다는 증거들은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MRI와 DTI영상을 이용하여 회색질과 백색질의 변화를 동시에 관찰한 것은 국내명상법으로는 뇌파진동이 처음이며 세계적으로도 그 사례를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파급력 있는 연구결과이다. 이 논문은 <SCN> 온라인 판에 5월 7일 게재되었다.

요가 및 불교명상보다 우울증 등 개선에 탁월

영국 런던대학의 존 그루질리아 교수 연구팀은 런던대 학생 남녀 35명을 대상으로 뇌파진동명상, 인도의 아이엔가 요가, 불교의 마음챙김 명상 3그룹으로 나누어 약 5주 동안 각 10회 클래스를 실시해 전후 비교변화를 측정했다. 뇌파진동명상, 요가, 마음챙김 3그룹 모두 스트레스 변화에는 공통적으로 비슷한 감소효과를 보였다. 모든 그룹에서 기분상태(mood)가 향상되었으며, 스트레스(stress) 감소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뇌파진동명상은 우울증 감소와 수면의 질 향상에서 요가와 마음챙김에 비해 변화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뇌파진동명상을 한 그룹은 수면효과 개선에 있어, 취침에 들기 위해 자리에 누워 완전히 수면에 빠지는 데 걸리는 ‘Sleep Latency’ 효과가 두드러졌다. 영국 런던대 존 그루질리아 교수 연구팀과 한국뇌과학연구원이 국제공동으로 진행한 연구결과는 통합-대체의학분야 저명국제저널인 <eCAM(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Volume 2012, Article ID 234713)>에 게재됐다.

스트레스 대처 등 정신건강 증진에 뛰어나

한국뇌과학연구원과 서울대학교병원과 공동연구에서는 뇌파진동 명상을 한 결과 스트레스 56% 줄어들었고, 쾌락을 느낄 때 나오는 호르몬인 도파민 수치 또한 일반인 대조 그룹보다 높았다. 혈중 도파민 분비가 줄어들면 파킨슨 병의 원인이 된다. 신경과학분야 국제저명학술지 ‘뉴로사이언스레터(Neuroscience Letter)'에 2010년 7월에 발표된 이 연구는 19세에서 37세 사이의 질병이 없는 건강한 일반인 57명과, 18세에서 36세 사이로 평균 3년 반 정도 규칙적으로 뇌파진동명상을 실시한 67명의 사람들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뇌파진동명상을 한 그룹이 긍정적 정서가 더 높고 스트레스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반 대조군의 경우 스트레스 증가에 따른 긍정적 정서반응이 감소하는데 비해 뇌파진동그룹은 이러한 상관성이 없어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내측 전전두엽의 기능적 연결성을 증가시켜, 분노나 슬픔 등을 절제하고 내면으로 더 깊게 집중할 수 있게 했다.


도리도리 뇌파진동 기본방법

뇌파진동명상은 한민족 전통 육아교육법인 ‘도리도리’를 기반으로 한 한국뇌과학연구원 이승헌 원장이 개발한 두뇌활용법이자 명상법이다. 머리를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 주는 단순한 동작을 통하여 심신의 이완을 가져오게 하는 두뇌건강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 반가부좌나 책상다리를 하고 편안하게 앉아서 눈을 감는다.
의자에 앉아서 할 경우는 허리를 등받이에 기대지 말고 반득하게 세운다.
2. 어깨와 목에 힘을 빼고 ‘도리도리’하듯 고개를 좌우로 흔든다.
처음 시작할 때는 한 번 움직일 때마다 3초 정도 걸릴 만큼 천천히 한다.
3. 의식적으로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몸이 리듬을 타고 진동이 점점 강해진다.
고개가 좌우, 상하, 무한대로 자유롭게 움직인다.
4. 계속 집중하면서 진동이 목의 경추를 타고 척추를 따라 온몸으로 퍼진다.
5. 5분 정도 동작을 반복한 후 멈춘다.
몸의 움직임이 서서히 잦아들면 마음을 아랫배에 집중한다.
6. 내쉬는 숨을 길게 내쉰다. 세 번 반복한다.

[제공] 한국뇌과학연구원

명상을 하는 뇌, 현대의학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애플의 CEO였던 스티브 잡스를 비롯하여 할리우드 스타 정치인 등 미국 명상 인구가 1,5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지난 2003년 ‘명상’이란 제목의 커버스토리에서 “1천만 명의 미국인이 명상을 즐기고 있으며, 이것은 10년 사이에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명상에 대한 관심은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아직 정확한 집계는 되지는 않았지만, 지난 2000년에 한국의 명상인구도 5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우리나라는 명상에 대한 관심이 템플스테이나 요가 등 주로 문화적인 차원에 머물렀다면 외국에서는 명상을 의학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추세다. 의사들은 단순한 건강 유지 차원이 아니라 심장병, 불임, 에이즈, 암과 같은 난치병의 진행속도를 늦추고 예방까지 해줄 수 있는 방편으로 명상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마음을 훈련시키고 우리의 뇌를 개선할 수 있는데도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명상이 높은 인기를 누리는 것은 물질 만능주의에 대한 회의, 현대인들의 만성스트레스에 대한 탈피, 사후치료가 아닌 건강예방에 대한 관심도 증가, 정신적 삶의 질 중시 등이 중요한 이유를 차지하고 있다. 운동을 통해 신체를 단련하듯 두뇌 또한 훈련을 통해 개발할 수 있다는 증거가 뇌과학의 발달로 드러나고 있다.

인간의 뇌는 인격과 지식, 성격과 감정, 기억과 신념의 물리적 통합체이다. 우리는 일생 동안 지식을 습득하고, 경험을 통해 기억을 쌓고, 인격을 다듬어나간다. 21세기 뇌과학의 발달로 60세가 되어서도 뇌세포가 생성되는 등 뇌의 가소성(Neuroplasticity)에 대한 연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두뇌개발에 명상이 효과적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동의한다.

특히 한국의 뇌파진동명상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정신 등 한민족 고유의 경전과 평화공존철학을 중심 가치로 누구나 ‘뇌'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수련프로그램이 되어 있어 간편하면서도 획기적인 두뇌개발법이자 명상법으로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