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3.1절에 전국 주요도시와 세계 각국에서 뜨거운 가슴으로 “대한민국 만세”를 부르는
태극기 몹 행사가 열리고 있다.

올해로 88주년을 맞는 3.1절을 맞아 전국에서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고 조국독립의 열망을 담은 조상들의 함성을 되새기는 기념행사가 사단법인 국학원 주최, 국학운동시민연합, 세계국학원청년단, 사이버의병 주관으로 개최된다. 그동안 정부 주도로 이뤄져 딱딱하고 엄숙했던 3.1절 행사는 이제 국민 누구나 자발적으로 참여해 한바탕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문화형태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최근 단군왕검의 고조선 건국과정이 공식역사로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인정받게 된 것을 기념하여 태극기몹 퍼포먼스를 실시하고, 3.1절기념 취지문 낭독 및 만세삼창, 고조선 포퍼먼스, 유관순연극, 태극무 공연, 마라톤 대회, 요코이야기 반대서명운동 등 지역특성에 맞는 행사가 다채롭게 열린다.

한편 세계국학원청년단과 사이버의병(http://cafe.daum.net/cybershinsi)은 3월 1일 0시 정각에 각 포털사이트에서 동시에 ‘태극기 달기 운동’, ‘애플(애국리플의 준말로 나라사랑 댓글달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친다. 현재 3.1절 기념 동영상 ‘Again 1919"를 제작, 배포하여 네티즌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2004년 태극기 몹을 처음 기획해 전국 12개 지역과 세계 13개국 50여개 도시에서 많은 참여자를 이끌어 냈던 세계국학원청년단(단장 임종일)은 올해는 ‘고조선 공식역사복원 기념-전국 3.1태극기몹 으랏차차 코리아!’란 주제로 퍼포먼스를 준비하고 있다.

임종일 단장은 “고조선사의 역사 교과서 편입을 축하하고 1919년 온 국민이 독립만세를 외치던 감동을 되살려 중국의 동북공정, 백두산 이어도문제, 일본의 독도야욕, 그리고 최근 "요코이야기"까지 침탈받고 있는 민족정신을 바로 세우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했다.

■ 전국행사일정
(3월1일 오후1시 전국동시)
<서울> 종로탑골공원/청계천/인사동/신촌현대백화점 뒤 공원/잠실석촌호수/노원구 롯데백화점 앞/분당 율동공원/보라매공원/영등포역/사당역/오목교역/강남역
<인천> 뉴코아아울렛
<광주> 충장로 광주우체국
<대구> 동성로 엑슨밀라노
<부산> 서면 롯데백화점
<제주> 제주시청 앞 어울림마당
<경기> 일산 라페스타광장/수원역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
<강원> 강릉시 종합운동장
<전주> 전북도청내 광장
<구미> 구미 2번도로 농협앞
<울산> 성남동 젊음의 거리
<진주> 진주 차없는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