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G.에이멘 박사 지음 / 임종기 옮김 / 판미동 출판

이 책의 원제는 “Change your brain Change your body"이다.
사람들은 몸매 혹은 몸건강에 관심이 많다. 이 책은 이러한 몸의 건강과 뇌건강을 연결하여 유익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몸의 건강을 잘 돌보면 뇌가 건강해지는지? 아니면 뇌가 건강해지면 몸이 건강해 지는지? 이 두가지 질문은 달걀이 먼저인지? 닭이 먼저인지?의 논쟁과 같은 것이다.

 

하지만 과정이 어찌되었건 몸과 뇌는 밀접하게 서로를 향해 거울처럼, 복사기처럼 서로를 비추고 있다.  따라서 몸의 건강을 그리고 뇌의 건강을 서로의 관점에서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기존의 많은 몸건강의 책들은 육체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어 운동과 영양등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하지만 에이멘 박사는 이 책에서 이를 뇌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에이멘 박사는 내게 매우 좋은 인상으로 남아있다. 나는 몇 년전 그가 쓴 “영혼의 하드웨어 뇌 치료 Healing the hardware of the brain"라는 책을 아주 감명깊게 읽었기 때문이다. 에이멘 박사는 정신과 전문의이자 임상 신경과학자이다. 또한 그가 이끌고 있는 ”에이멘 클리닉“은 뇌영상을 통한 치료로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특히 그는 뇌영상 분야중 spect 스캔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자이다. 20년 동안 5만5천건이 넘는 뇌 영상 분석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이 책에는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 것도 장점이다.
각 장마다 뇌와 연관된 건강관련 유익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총 16가지나 된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을 위해 16가지 솔루션의 제목을 나열하는 것만으로도 이 책에 대한 충분한 안내가 될것이라 생각한다. 1.브레인-바디 솔루션 2.욕구 관리 솔루션 3.체중 관리 솔루션, 4.영양학 솔루션 5.운동 솔루션 6.피부 솔루션 7.호르몬 솔루션 8.심장 솔루션 9.집중력 및 활력 솔루션 10.수면 솔루션 11.스트레스 해소 솔루션 12.기억력 솔루션 13.ANT 솔루션 14.열정 솔루션 15.뇌 건강 솔루션 16.관계 솔루션.

어떤가? 뇌에 관심이 있어서 뇌관련 책들 몇권을 읽을 정도의 독자라면 아마 이 책에서 많은 뇌상식과 자료를 얻게 될 것이라 본다. 하지만 뇌에 별 관심을 갖지 않아온 사람들에게도 나는 일독을 권한다. 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수 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마무리하면서 이 책의 몇가지 문장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뇌를 검사하는 일은 내가 하는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고, 몸이 달라지려면 뇌부터 먼저 달라져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게 해 주었다. 자신의 뇌를 이해하고 가장 좋은 상태로 만드는 일이야말로 더 좋은 몸을 만들려는 노력을 성공으로 이끄는 ‘잃어버린 연결고리’이다.(P17)

- 모든 것은 당신의 뇌를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것이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P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