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실버스포츠종목보급 어르신기체조교실강사워크숍'은 급속한 노령화사회를 걸아가는 우리 사회에 큰 해결점이 될 전망이다. <사진제공=국민생활체육전국국학기공연합회>
국민생활체육회(회장 유정복)가 주최하고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회장 유병일)가 주관하는 실버스포츠보급 ‘2012 실버스포츠종목보급 어르신기체조교실강사워크숍’이 4월 7일 충남뇌교육문화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지도강사와 관계자 8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날 워크숍에서 유병일 국학기공연합회 회장은  과거 어렵고 힘들었던 가운데 자신에게 형성된 마음속의 피해의식·강박관념·우울증 그리고 마음속에 가득찬 응어리·열등감·절망감을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왔던 여러 과정들을 밝히며 자유롭고 행복하기 위한 자신의 마음속에 사랑받으려는 마음이 워낙 강해 거기에 메어 있기 때문에 갈등과 어려움이 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사람에게 먼저 다가 갔어야 하는 데 늘 앉아 기다리니까 자연스레 인간관계에서 소외되었다고 말해 강사들의 심금을 울렸다. 그러던 중 선택한 국학수련은 자신을 변화시킨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수련을 통해 힘들었던 피해의식 덩어리를 벗어 날 수 있었으며 그리고 이승헌 뇌교육대학원대학교 총장과의 만남에서 의식이 맑아지고 상승되며 피해의식 덩어리와 분리를 하기 시작하며 공원수련지도부터 시작하며 많은 사람들의 영혼을 깨우며 국학기공 일을 계속하게 되어 무척 감사하다며 어르신 기체조교실 지도강사들의 임무를 강조하여 참가 강사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

한편 이날 지도강사들의 수련지도를 진행한 우종무 국학기공연합회 수석부회장은 ‘정신문명시대의 사명자’라는 강의에서 자신의 유년기시절부터 청년 그리고 장년기 시절까지의 성장과정에서 다양하게 체험했던 사상·문화 그리고 사회생활을 겪으면서 일어났던 체험을 언급하며 힘들었던 시절의 고뇌를 말하며 참석 강사들의 깊은 관심을 자아냈다.

그러던 중 97년 어느 날 ‘잠자고 있는 99%의 외를 깨우라‘는 뇌호흡 광고를 보고 국학수련에 임하여 호흡 즉 숨 안에 모든 깨달음이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고 말해 많은 지도 강사들의 큰 호응과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그 또한 역시 이승헌 뇌교육대학원대학교 총장과의 만남을 통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게 되고 이승헌총장의 “묻지 말고 행동하라”는 말에 깊이 감명받았다고한다. '우리가 정신 문명시대의 주역'이며 정신 문명시대는 우리가 변화하지 않으면 이뤄지지 않는다 라고 강조하며 시간 사용의중요성과 자기 관리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항상 자기점검을 위해 기본적인 장운동·단전치기·기체조·절수련을 강조하여  참석 강사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윤정숙 대전지역 강사는  "두 분의 말씀이 너무 가슴에 와 닿아요. 저도 어려웠던 적이 많았는 데 '세상 모든 사람들이 그렇구나' '나도 할 수 있구나'라고 생각하며 용기를 얻어 어르신 기체조 사업을 더욱 확실히 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레크레이션 도중 한 곡조를 부르며 강사들이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생활체육전국국학기공연합회>

이날 강습회는 수련지도기법·활공법·레크레이션·기공.....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지도강사들은 이때까지 배워보지 못했던  강사로서 필요한 수업을 하게 되어 이날 워크숍이 무척 유익했다고 말했다.

인천에서 참가한 최은희 지도강사는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하여 9988(99세까지 팔팔하게) 슬로건을 가지고 국학기공 선도수련법으로 장생문화를 좀 더 피부로 와 닿게 하는 호흡과 명상을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기공을 통하여 온몸이 아프시고 또 마음도 우울하신 어르신들이 치유가 되도록 수련지도 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인천지역의 많은 어르신들이 언제 갈 것인가가 아니라 하루하루를 더 즐겁게 건강하시게 사시도록 수련지도 하겠습니다." 라며 당찬 포부를 밝혔다.

또한 전남에서 참가한 이근주 강사는 "오늘 함께 참석한 영암·장흥지역 강사님들이 워크숍을 통해 영암·장흥지역 어르신 건강을 스스로 책임지겠다고 말해 흐뭇하다."며 이날 강습회 참가 소감을 밝혔다.

강의 수강에 열중인 어르신 기체조 지도강사들<사진제공=국민생활체육전국국학기공연합회>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가 주관하는 ‘실버스포츠종목보급 어르신기체조교실’ 사업은  그 성과가 뛰어나 지원도 매년 증가되고 있다고 국학기공연합회 관계자는 전했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국민건강관리공단이 후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