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국학기공연합회는 4월부터 전통종목 국학기공 보급에 나서 전국민의 생활체육 참여도를 높이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하는 데 이바지하기로 했다. <사진=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국민생활체육회(회장 유정복)가 주최하고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회장 유병일)가 주관하는 2012 전통종목(국학기공) 보급 사업이 4월부터 11월까지 시행된다.
국학기공연합회는 반만년 역사를 자랑하는 한민족의 전통 심신수련법인 선도(풍류도·화랑도)수련을 현대화한 국학기공의(기공·기체조·단전호흡·명상 등) 보급 확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이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일반인과 군에 국학기공을 보급하여 국학기공이 우리나라의 환경과 우리 민족의 체형에 맞게 선조들로부터 대대로 전해 내려온 전통적인 토종 생활체육임을 알려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스트레스 해소 등 현대인의 심인성 질환(예 화병)을 예방하고 심신 건강 증진하는 데 기여하고 전통종목 국학기공 보급을 통한 스포츠 7330의 생활화도 시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전국 16개 광역시·도 불특정 대상으로 강습회를 추진하고 지역별 수혜자별 특성을 반영하여 만족도를 제고한다. 또 군장병들에게 전통종목 국학기공을 보급하여 전투체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힘쓰기로 했다. 

                                   <사진 제공=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그리고 초보자와 신규동호인이 전통종목 국학기공을 체험하도록 일반인·학생도 포함하여 전국순회강습회를 12회 개최 예정이며 군부대에도 군인 포함하여 가족까지도 참여하도록 4개 부대에서 4회에 걸쳐 강습회를 개최 할 예정이다. 강습회는 전통종목(국학기공) 소개·국민생활체육회소개·국학건강 기본원리·기체조·기공·활공·호흡·명상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은 구성되어 있다.

전통종목(국학기공) 보급 사업을 통하여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민속스포츠인 국학기공 보급을 통하여 민족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전통종목 국학기공 대중화에 기여하는 효과가 먼저 기대되어진다. 생활체육 전통종목 보급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군에 전통종목 국학기공을 보급하므로 신규동호인 창출효과가 또한 기대된다.  

국학기공은  누구나 갖고 있는 생명에너지인 기를 느끼게 하고 기혈순환이 잘되면 몸이 건강해지는 체험을 통해 몸의 자연치유력을 활성화시켜 질병 예방효과를 가져오고 신체운동을 통한 뇌의 활성화로 긍정적인 사고를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전통종목 국학기공보급 강습회에서 기공실습을 하고 있는 전통종목 국학기공 강사들.               <사진=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후원한다. 국학기공 홈페이지(http://kook.sportal.or.kr)광역시·도 국학기공 홈페이지 등에 홍보하며 국방일보 등 언론에도 홍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