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도나의 주요한 볼텍스에서 하기 좋은 간단한 명상법들을 소개한다. 이 명상법들은 혼자서 해도 좋고, 경험이 있는 가이드의 도움을 받아도 좋다. 아래에 소개한 명상법은 반드시 해당 장소에서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벨락 수련법으로 소개된 내용을 에어포트 메사나 보인튼 캐년 등 다른 볼텍스에서도 할 수 있다. 굳이 세도나의 볼텍스가 아니어도 어디서든 명상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감각을 충분히 열어 자기 내면에 집중하면 장소나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느낄 수 있게 되므로, 그 느낌에 따라 적절한 명상법을 선택하면 된다.

준비수련

기 에너지 느끼기


세도나 볼텍스 명상의 가장 기본은 기氣를 느끼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보이는 육체와 보이지 않는 의식이 있다. 그리고 육체와 의식의 세계를 오가며 끊임없이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인 기가 있다. 기는 몸과 마음을 이어주는 연결고리다. 체험이 깊어지면 우리의 몸과 의식 자체도 결국은 기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벨락
볼텍스 느끼기
소용돌이치는 볼텍스 에너지를 우리 몸에 연결해서 몸의 막힌 혈과 경락을 여는 수련

대성당바위
감정 정화하기
사람들의 왕래가 많지 않으면서도 물소리가 들리는 계곡 옆의 바위가 좋다. 찰랑거리며 흐르는 계곡 물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에어포트 메사
별빛 수련
에오포트 메사에서는 일출이나 일몰수련을 하면 좋다. 여기서는 특히 여름밤에 하기 좋은 별빛 수련을 소개한다.

오크 크리크 캐년
물소리 명상
계곡물 소리가 들리는 한적한 곳에 편안히 앉는다. 눈을 감고 허리를 곧게 펴고 호흡을 고른다. 몸의 감각을 열어 들려오는 소리에 집중한다.

홀리 크로스 채플
기도하기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기(Presence): 몸과 마음이 온전히 지금 이 순간에 머물도록 한다. 과거나 미래, 해야 했던 일이나 해야 하는 일에 대한 생각을 마음이 따라가지 않게 한다.

쉬네블리 힐
차크라 빛 명상
쉬네블리 힐은 차크라 빛 명상을 하기에 좋은 곳이다. 차크라 빛 명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이다. 호흡을 통해 공기 중의 생명 에너지를 몸 안으로 끌어들여 각각의 차크라를 활성화할 수 있다.

페이 캐년 
나무와 교류하기
페이 캐년은 보인튼 캐년과 더불어 숲이 우거지고 오래된 나무가 많아 나무와 교류하는 수련을 하기에는 더없이 좋다. 계곡을 걸어 들어가면서 마음에 드는 나무 한 그루를 골라본다. 왠지 마음에 끌리는 나무가 있을 것이다.

보이튼 캐년
온몸으로 걷기
보인튼 캐년은 산책로가 대체로 평평하고 산책로 주위에 신선한 에너지를 내뿜는 키 큰 나무가 많아 걷기 명상을 하기에는 안성맞춤이다. 계속 발바닥에 집중하며 발바닥의 감각을 잃지 않고 걷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브레인비타민 3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