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유럽연합(EU) 정상들은 28일 북한에 장거리 로켓 발사를 자제하고 모든 핵 프로그램을 포기해 국제적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이명박 대통령과 헤르만 반롬푀이 EU 정상회의 상임의장ㆍ조제 마누엘 바호주 EU 집행위원장은 28일 청와대에서 조찬을 겸한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 중단을 촉구하고,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교역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 정상들은 북한의 로켓 발사가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며 특히 북한 인권문제의 심각성에 우려를 표명하고 북한이 주민들의 인권상황 개선을 위해 진지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요구했다.

이어 정상들은 지난해 7월 잠정 발효된 한국-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양쪽 간 교역 확대를 환영하고, 한-EU FTA의 완전한 이행이 양쪽 간의 경제협력을 더욱 원활히 하고 기업, 소비자들이 자유무역협정의 혜택을 누린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 대통령은 “(FTA 발효로) 유럽국가들의 한국 투자가 60% 늘었다. 투자가 늘어난 것은 한국의 일자리가 증가한 것으로, 그 효과는 금년 하반기나 내년에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EU와의) 통상은 위축됐지만 투자가 늘어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중소기업을 활용하면 훨씬 나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상들은 핵과 방사능 테러 방지를 위한 국제협력을 통해 세계안보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서울 코뮈니케’에 포함된 공약사항들을 적극 이행해나자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오는 6월 멕시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세계경제 회복과 금융시장 안정 유지, 식량안보 증진, 국제 금융체제 개선,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개발과 관련한 구체적인 결과 도출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양측 정상들은 이란 정부의 핵개발 관련한 유엔 안보리 결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이사회 결의 등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시리아 정권의 조직적 인권탄압을 규탄하면서 민주화를 향한 국민의 열망을 수용할 것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