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부지 내 구럼비 해안에 대한 발파작업이 이틀째 진행되는 가운데 정부가 8일 공식입장을 밝혔다.

황기철 해군참모차장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공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황 차장은  "생태계 및 구럼비 바위 보존 등의 환경문제와 사업의 절차적 정당성, 크루즈선 입출항 문제 등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더 이상 정치 이념화를 위한 국력소모의 쟁점으로 부각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인 제주해군기지는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한 사업"으로 "2015년까지 완공될 수 있도록 중단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해군 관계자는 오늘도 제주 '구럼비 해안' 일대에서 3~4차례의 발파작업을 시행할 예정으로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항의 집회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구럼비 해안 주변에 13개 중대 1천여명의 경력을 배치, 해군기지 시공사에 대한 경비지원과 함께 찬반 단체 간 충돌을 막을 방침이다.

아래는 해군에서 발표한 입장자료 전문이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인 제주해군기지는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한 사업입니다”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사업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인 제주해군기지는 대한민국의 국가안보와 국가이익, 우리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국가 백년대계입니다.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사업은 2007년 지난 정부에서 지역주민 및 제주도의 건의를 받아들여 ‘해군기지’로 건설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그 후 제주지역 발전을 위해 현 정부 들어 2008년 9월 민과 군이 공존하는 ‘제주민군 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건설하기로 발전시킨 국책사업입니다. 

우리 군에서는 지난 5년 동안 반대 측에서 주장해온 생태계 및 구럼비 바위 보존 등의 환경문제와 사업의 절차적 정당성, 크루즈선 입출항 문제 등 각종 쟁점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법규에 의한 평가와 심의, 전문기관에 의한 기술적 검증 등을 통해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여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일부 반대하는 측이 이미 검증이 끝난 동일한 사안들을 반복하여 지속적으로 쟁점화하면서 사업중단을 요구하는 현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현재까지 본 사업에 투입된 예산은 1,653여억원이며 지난 2월 29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공사진행을 결정한 이후부터는 준설작업, 해안노출암 발파, 케이슨 및 블럭 제작 등 본격적인 공사가 상당부분 진행된 상태입니다.

우리 군은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이 국가안보 뿐만 아니라 제주 지역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한 시급한 국책사업이므로 더 이상 정치 이념화를 위한 국력소모의 쟁점으로 부각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계획된 공사가 2015년까지 완공될 수 있도록 중단없이 추진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추진중인 제주기지사업이 세계 최고의 친환경적인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지지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