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오는 27일 본회의를 개최하고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면서 미뤄진 모든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이날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이 처리될지 주목된다.

 여야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열어 약사법 개정안 등 민생법안을 의결하고 오후 2시 본회의에서 최종 처리할 예정이다.

 선거구 획정을 골자로 한 정치관계법도 여야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합의를 이뤄낼 경우, 본회의에 상정될 안건으로 처리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총선이 4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도 여야 정치권의 합의는 쉽지 않아 보인다. 여야 정치권이 선관위의 300석 제안을 거부한 상황에서 자리 늘리기에는 확정했지만, 어디서 그 자리를 뺄 것인지에 대해서는 평행선을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늘리기로 확정한 선거구는 경기 파주와 강원 원주, 세종시에서 각각 1석씩 총 3석으로 합의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영남과 호남에서 각각 2석씩 줄이고 비례대표 1석을 늘리는 방안을, 민주통합당은 영남 2석, 호남 1석을 줄이는 제안을 한 상태이다.

 선거구도 획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인명부를 작성하는 등 사상 초유의 사태를 겪고 있는 선관위는 이번 총선 준비 과정에 대해 "역사상 최대의 오점"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27일 본회의에서는 박희태 국회의장의 사퇴서와 북한이탈주민 강제 북송중단 촉구 결의안, 카드 수수료 인하 관련 법안 등이 처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