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가 18일 교토 영빈관 스이메이노마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제공=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일본 교토 영빈관에서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작심한 듯 처음부터 끝까지 '위안부 문제'를 거론했다. 이에 노다 총리는 원론적인 답변과 함께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비' 철거를 요청했다.

 오전 9시 10분경부터 시작해 1시간가량 진행된 정상회담에 대해 청와대 측은 "매우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진행되었고, 아쉬움이 많이 남는 회담이었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를 따르면 "회담에서 양국 간 국제적·경제적 협력에 대해 이야기를 꺼낸 노다 총리와 달리 이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 외에는 일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회담이 끝날 때까지 기본적인 북한 문제나 지역 정세, 향후 역사공동교과서 제작에 대해 언급하였으나, 노다 총리가 꺼낸 경제 문제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꺼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경제 협력에 대해 이야기를 한 노다 총리를 향해 "경제 문제 이전에 과거사 현안, 군대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해야겠다"며 "위안부 문제는 일본 정부가 인식을 달리하면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강하게 말했다.

▲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교토 영빈관 스이메이노마에서 노다 요시히코 일본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열고 있다. /제공=청와대

 이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법 이전에 국민 정서, 감정의 문제"라며 "생존 위안부 할머니들이 평균 86세로 올해에도 16분이 돌아가셨다. 할머니들이 돌아가시면 양국 간 해결하지 못하는 큰 부담이 될 것"이라며 양국 현안에 도움이 되도록 일본이 대국적 견지에서 생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러한 발언에 대해 노다 총리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법적 입장은 거듭 이야기하지 않겠다"라며 "인도주의적 배려로 협력해 왔고, 앞으로도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지혜를 낼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다시 밝혔다. 이어 노다 총리는 "'평화비' 건설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실무 차원의 의견은 전달된 것으로 알고 대통령께 철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노다 총리의 '평화비' 철거 요청에 이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조금만 관심을 보였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며 "성의 있는 조치가 없으면 할머니가 돌아가실 때마다 제2, 제3의 동상이 세워질 것"이라고 답했다. 

 한일 정상회담은 위안부 문제 거론 이후 관례적인 수준의 외교 사안에 대해 이야기만을 주고받은 뒤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