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혜숙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교수는 지난 10일 천안축구센터 대세미나실에서 뇌교육연구소와 충남국학원 공동으로 열린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장생 콘퍼런스’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한 장생프로그램의 실제'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신 교수는 “성공적 노화란 성공과 장수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장생은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살고 꿈과 희망을 실현하면서 완성을 향해 사는 삶”이라고 말했다.

여기서 완성이란 인간의 가능성을 실현한 상태를 뜻한다. 한국선도(仙道)에서 조천(朝天) 혹은 천화 등으로 표현한다.

신 교수는 성공적 노화의 지표로 ‘수승화강(水昇火降)’이라고 설명했다. 수승화강이란 심장의 화기운이 임맥을 타고 내려가고 신장의 수기운이 독맥을 타고 올라가는 조화로운 상태를 몸의 상태를 뜻한다.

특히, 뇌교육에서 바라보는 인간의 몸을 3가지 차원으로서 신체(Physical body)와 에너지체(Energy bofy) 그리고 정보체(Spiritual body)가 있다. 신 교수는 신체는 건강, 에너지체는 활력, 정보체는 호연지기로 대비해서 설명했다.

신 교수는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해서 ‘운동’과 ‘식사조절’이 필요하고, 활기찬 에너지체는 일과 휴식의 균형, 호흡조절, 뇌파조절 명상을 제안하였다. 호연지기를 품은 정보체는 뇌의 주인이 되어 삶을 창조하는 실천적 습관을 길러야 밝혔다.

 

▲ 신혜숙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가 ‘성공적 노화를 위한 장생프로그램의 실제’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