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손학규 대표, 김진표 대표, 정동영 정세균 최고위원을 비롯한 당 지도부가 국회에서 11일 확대간부회의를 열었다. ⓒ민주당

 민주당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교육과학기술부가 최근 밝힌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에서 5·18 민주화운동 등을 삭제하기로 한 것에 대해 비난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은 이승만, 박정희 독재를 삭제하고 5·18 민주항쟁을 삭제하려고 한다"며 "역사와 민족까지 폄훼한 정권으로 남을 것이냐"며 비판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이완용처럼 주권 팔아넘기기에 역사 팔아넘기기까지 나선 이주호 장관(교육과학기술부)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필요하다"며 "3·1 운동, 4·19 혁명에 이어 5·18 민주화운동, 6·10 민중항쟁은 민주주의의 역사인데 이를 부인하는 세력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최고위원 역시 교과서 문제를 거론하며 "집권 초기 건국절 논란, 이승만 다큐멘터리와 동상 건립 문제, 박정희 기념사업 그리고 지금 역사교과서 문제까지 집요하게 역사 왜곡을 하고 있다"며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독재는 사라지고 민주화운동은 모조리 삭제하겠다는 것은 역사 왜곡이 아닌 역사 조작, 역사 실종"이라며 현 정부의 역사 왜곡을 '이명박 정권 최악의 자살골'로 표현했다.

ⓒ민주당

 이번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에 대해 이인영 최고위원은 '현대판 분서갱유'라고 하는가 하면 박주선 최고위원은 "아이들의 교과서는 MB 자서전이 아니다"라며 비판했다.

 김영춘 최고위원은 "이번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 개정에 뉴라이트 계열 단체인 한국 현대사 교과서 위원장이 역사편찬위원회로 참여했다"며 "국가 보안법은 없어져야 하지만, 민족정기 보안법 같은 법이라도 새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