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일은 농업인의 날.  대한민국의 공식 기념일이다. 한자(漢字)로 11(十一)을 합하여 한자로 만들면 흙토(土)가 된다. 11월 11일은 토토(土土)가 된다. 이날이 농업인의 날이 된 까닭이  여기에 있다. 사실, 농업인의 날은 원래 농업인들이 먼저 정해 기념했다. 원홍기 전 축협 대표 등이 주도하여 1964년부터 개최하였다. 농업인으로 자부심을 갖고 자랑스러움을 드러낸 것이다.  원 대표가 살던 강원도 원주시 지역을 중심으로 개최한 행사가  1996년에 이르러 정부 지정 공식 기념일이 되었으니 농업에 대한 정부의 인식을 알만 하다.

또 11월11일은 가래떡날이기도 한다. 식품회사에서 마케팅전략으로 11월11일을 빼빼로데이라고 하여 판촉 행사를 했다. 이에 2003년 안철수연구소가 가래떡을 먹는 가래떡날로 지정하여 사내 행사로 가래떡데이 행사를 시작했다. 이 행사가 점차 확산되어 농림부가 2006년부터 가래떡데이를 농업인의 날 행사 일환으로 개최하였다. 이날을 우리 쌀의 우수성을 알리고 쌀 소비를 늘리는 행사를 다양하게 개최한다.

올해도 가래떡데이 행사가 열린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1월 7일부터 11일을 가래떡데이 행사주간으로 정하고, 일반 시민들과 누리꾼이 쉽게 즐기는  가래떡데이 이벤트를 여러가지 마련했다. 

▲2010년 11월11일 가래떡데이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이 가래떡으로 여러 가지 추억을 만들고 있다. <사진=농림수산식품부>

 금년에는 '가래떡오피스어텍',  '게릴라마케팅' 그리고 '가래떡 인증사진 올리기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첫 번째 행사는 신청 사연 중에 가장 의미 있는 3개를 선정해서 신청자가 일하는 회사로 11월11일 전 직원에게 가래떡을 쏘는 '가래떡 오피스어택(Office Attack)' 이다. 가래떡 사무실 습격 사건이 되겠다.  SNS로 소통하는 네티즌들을 위한 다양한 가래떡데이 이벤트를 마련하여 젊은이들이 스스로 입소문 내고 즐길 수 있는 문화마케팅 일환으로 추진한다. 10월25일부터 11월4일까지 10일간 쌀박물관(www.rice-museum. com) 페이스북을 통해 사연을 받았다.  쌀 박물관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ricemuseum?sk=app_14167664298

 

 두 번째 행사는 '오늘, 가래떡 어때?'라는 게릴라 마케팅이다.  9일부터 11일까지 매일 오후2시에서 4시까지 2시간에 걸쳐 코리아 푸드 엑스포(KFE) 기간 중 코엑스 행사장 관람객 3,000명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뽑은 가래떡데이 기획상품을 나눠준다.

 세 번째 행사는 '가래떡데이 응원 인증사진 올리기 이벤트'.  코엑스 행사장 안에 설치된 가래떡데이 조형물과 함께 찍은 사진과 가래떡데이 응원메시지를 쌀박물관 페이스북에 올리면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푸짐한 상품을 증정한다.
한편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8월부터 쌀 가공식품회사를 대상으로 '가래떡데이 상품 공모전'과 '국민이 함께 만드는 가래떡데이 상품 기획전'을 시행한 바 있다. 가래떡데이 상품이 아직까지는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지는 못했지만,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두 개의 상품이 대형마트, 편의점, 슈퍼 등에 출시되어 ‘가래떡데이’가 단순한 이벤트를 넘어 소비행태 변화를 주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민이 만드는 가래떡데이 상품 기획전’에는 총 100여개의  상품이 출품됐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많아 가래떡데이에  일반인들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