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의 에너지! 아름다운 자원봉사! ’ 라는 슬로건으로 「제5회 전국 노인자원봉사 대축제」가 10월 31일(월)부터 11월 1일(화)까지 이틀간 서울교육문화회관 및 서울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금번 대축제 행사에는 보건복지부장관 및 서울특별시장을 비롯해 전국 16개 시․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노인자원봉사자 및 관계자, 이음 서포터즈, 노인자원봉사 수행기관 실무자 등 약 2천명이 참가한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와 서울특별시가 공동주최하고,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주관한다.

 10월 31일(월) 14시부터 진행되는 개막식에서는 노인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 및 단체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이 수여되고, 사진․수필․UCC 공모전 수상자에게 서울특별시장 표창이 수여된다.
 기조강연은 CHA 의과대학교 이시형 박사의 ‘활기찬 노후, 힘찬 대한민국 ’ 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또한, 사랑 더하기 나눔 부스에서는 전국 지역의 특색 있는 노인자원봉사 활동 홍보와 함께 가훈쓰기, 추억의 사진촬영, 인터넷 방송국 등 여러 가지 재능 나눔 부스가 운영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고난의 시기를 꿋꿋하게 이겨낸 어르신들이 노년기에도 그들의 경륜과 지식을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며, “노인자원봉사로 제2의 보람찬 삶을 살고 있는 새로운 노년문화가 확산되고, 고령사회 주축으로서의 신노인상을 세워나가는 데 이번 전국 노인자원봉사 대축제가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