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정릉관리소(소장 김용욱)와 동구릉관리소(소장 조인제)는 10월 10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태조와 신덕왕후의 사랑, 이별, 그리움' 이라는 주제로 ‘답사기’ 응모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기간 동안 버들잎 설화의 주인공인 태조 이성계와 왕비인 신덕왕후의 운명과도 같은 만남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그들의 사랑과 애틋한 이별의 아픔 등을 들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태조 이성계와 왕비는 죽어서도 서로의 곁에 묻히기를 원했지만, 운명은 그 둘을 갈라놓아 신덕왕후는 정릉(서울 성북구 소재)에 태조는 건원릉(경기 구리시 소재)에 모셔져 지금까지 서로 그리워하고 있다.

  이들의 슬프고 애틋한 사랑이야기를 답사를 통하여 들어보고 '나의 답사기'를 리플릿에 기재하여 응모하면 내년 12월 말까지 매월 5편을 선정하여 문화상품권을 지급하고 홈페이지에 답사기를 게재한다.

  문화재청 정릉관리소와 동구릉관리소는 사후의 공간인 왕릉의 역사에 얽힌 슬프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통하여 왕릉을 좀 더 친숙히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본 행사를 기획했다.

 

['나의 답사기' 응모하기 ] 

 o 응모기간 : 2011. 10. 10 ~ 2012. 12. 31
 o 응모요령 : 리플릿에 ‘나의 답사기’ 기재 후 우편 또는 현장 응모
 o 응모대상 : 건원릉과 정릉을 답사한 관람객(리플릿에 스티커 부착된 응모자에 한함)
 o 응모마감 : 매월 말일 
 o 당첨발표 :  익월 10일(동구릉관리소 또는 정릉관리소 홈페이지 참조)
   ※ 당첨자에게는 문화상품권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