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22일부터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개천절 요일지정제 결사반대’ 1인 시위를 진행한 국학원을 비롯한 시민단체가 단 7일 만에 없었던 일로 하겠다는 정부의 공식 발표를 이끌어냈다.

 그동안 한민족의 건국일, ‘개천절’을 둘러싸고 정부와 언론 그리고 시민단체들에게 어떠한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사건은 지난 20일, 기획재정부가 개천절, 현충일, 어린이날 등 법정공휴일을 요일지정제로 전환한다는 신문기사가 발단이 되었다.

연휴가 늘어나는 것에 일부 시민들의 환영을 받았지만, 국학원을 비롯한 민족단체들은 개천절의 상징성이 석가탄신일과 성탄일보다 크지 않다는 정부의 역사인식을 비판하였다.

 

이들은 22일부터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개천절 요일지정제를 철회할 때까지 1인 시위를 하겠다며 대학생과 시민들이 릴레이로 전개해나갔다. 그리고 25일 오전 10시, 민족단체들은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시위를 진행하였고 기획재정부를 방문하여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어 28일에는 100여 민족단체가 연대하여 한민족역사문화찾기추진위를 결성하였다. 강영훈 이수성 이한동 전 국무총리, 박성수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았다.

이날 추진위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 ‘고조선’을 세운 10월 3일 개천절이 날짜 상징성이 크지 않다는 이유로 ‘개천절 요일지정제’를 추진한다는 것은 우리 스스로 우리의 정체성을 약화시키는 심각한 사안이 될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한민족역사문화추진위, “다행, 반만년 역사 상징인 단기 연호를 부활해야”

 

 

한민족의 건국일, ‘개천절’을 지켜내기 위한 민족단체의 목소리가 주요 언론사에 소개되면서 국민들은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응원해나갔고, 기획재정부에 항의전화를 하였다.  

결국, 기획재정부는 29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서 “일부 공휴일에 대한 요일지정제는 기념일 제정의 본래의 취지가 손상될 우려가 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도입이 어렵다고 결정하였다.”라며 “특히, 개천절의 요일지정제 도입 여부는 정부에서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가 없음을 알려드린다.”라고 밝혔다.

한민족역사문화추진위는 "정부가 개천절 요일제를 취소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라며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는 개천절에 대한 정부 및 국민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우선, 우리의 반만년 역사의 상징인 단기연호부활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동시에 올해 개천절 행사를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하는 대규모 축제로 하여 서울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