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29일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공휴일 요일지정제에 대해 도입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도입하지 않기로 결정한다고 공식으로 밝혔다. 지난 20일 처음 공휴일 요일지정제 보도에 의해 불거졌던 이 논의는 '개천절'이 요일지정 검토 공휴일에 포함되어 있어 민족단체들로부터 큰 비난을 받았다.

국학원을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22일부터 1인 시위를 시작으로 25일 기획재정부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어 지난 28일에는 민족단체 100여 곳이 함께 연대하여 한민족역사문화찾기추진위를 결성하였다. 추진위는 강영훈 전 국무총리, 이수성 전 국무총리, 이한동 전 국무총리, 박성수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았다.  대종교, 천도교, 광복회, (사)한배달, (사)현정회, 국학운동시민연합, 세계국학원청년단, (재)한민족기념관, (사)자유수호국민운동본부, 대한불교임제종, 3.1운동기념사업회, 민족회의, 삼균학회, 우리역사바로알기시민연대 등 100여개 민족단체, 사회단체가 대거 참여했다. 

추진위는 성명을 통해서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 ‘고조선’을 세운 10월 3일 개천절이 날짜 상징성이 크지 않다는 이유로 ‘개천절 요일 지정제’를 추진한다는 것은 우리 스스로 우리의 정체성을 약화시키는 심각한 사안이 될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어 개천절 요일제 반대와 함께 단기연호부활 100만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29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서 "일부 공휴일에 대한 요일지정제는 기념일 제정의 본래의 취지가 손상될 우려가 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도입이 어렵다고 결정하였다."라며 "특히, 개천절의 요일지정제 도입 여부는 정부에서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가 없음을 알려드린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한민족역사문화추진위는 "늦게나마 정부가 개천절 제정의 취지와 의미를 고려하여 개천절 요일제를 취소한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고 본다.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는 개천절에 대한 정부 및 국민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우선, 우리의 반만년 역사의 상징인 단기연호부활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동시에 올해 개천절 행사를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하는 대규모 축제로 하여 서울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추친위는 단기연호부활 100만 범국민서명운동을 홈페이지(www.단기연호.org)를 오늘 오픈하여 온라인과 함께 전국 곳곳에서 오프라인으로 받을 예정이다. 또한 8월 중으로 개천절대국민축제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결성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