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춘향과 이몽룡의 사랑이야기로 이름난 판소리의 고장 남원. 이곳 전북 남원의 새벽을 깨우는 사람들이 있다. 새벽 5시 30분이면 어김없이 남원시 양림단지에 나타나는 이들은 다름 아닌 '양림단지국학기공동호회'.

▲ 김안김 공원장은 "국학기공 수련으로 회원들의 건강이 좋아져서 밝은 얼굴이 되었을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양림단지 국학기공 동호회를 이끄는 국학기공강사는 김안김(金安金, 58세, 사진) 공원장이다. 이름이 앞으로도 김안김, 뒤로도 김안김이라서 다른 사람이 기억하기 좋은 이름이다.  

 김 공원장이 지난 2003년 남원시 사매면과 대강면에서 어르신기체조교실을 할 때부터 국학기공 강사로 활동하게 되었다. 8년 경력의 베테랑 국학기공강사 김 공원장이 양림단지 동호회를 맡게 된 때는 지난해 3월부터다.

 양림단지는 10여 년 전부터 김대근 공원장이 꾸준히 국학기공 수련지도를 해오던 곳이다. 그러던 것이 김대근 공원장이 전북도교육청으로 발령이 나면서 김안김 공원장이 맡게 된 것이다. 김 공원장은 현재 이곳 양림단지 수련장과 함께 남원시 동충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주 1회 국학기공 수련지도를 병행하고 있다.

 

배운 것을 나눈다는 마음으로 홍익 실천

 김안김 공원장이 단학수련을 시작한 때는 지금부터 10년 전이다. 평상시 운동을 좋아해 수영 등 다양한 운동을 했기에 건강은 자신했는데, 눈이 침침해지고 몸이 좋지 않아 병원을 찾았다. 의사는 스트레스성 질환이라고 진단했다.

 김 공원장은 이때 '우리 몸 안에는 스스로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면역력이 있을 것이다'는 생각에 호흡수련을 하게되었다고 한다. 당시 안경점에서 안경을 맞추고 있는데, 안경점 맞은편에 단학선원(現 단월드)가 유달리 눈에 끌렸다고 한다. 꾸준히 단학수련을 한 결과 6개월 정도 지나면서 눈이 좋아진 것은 물론 몸이 한결 좋아졌다고 한다.

 김 공원장은 2003년 사매면 수동마을에서 처음 국학기공 수련지도를 시작했다. 김 공원장에게 지금까지 국학기공 수련지도를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때를 물어보았다.  

▲ 남원의 새벽을 깨우는 양림단지 국학기공 동호회 수련장면. / 사진=김용철 희망기자)

 김 공원장은 "제가 짚풀공예공방을 하는 남원시 인월면 달오름마을은 농촌체험마을로 이름이 나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예요."라며 "2005년 당시에 농촌마을 체험을 온 30여 명의 관광객들에게 국학기공 수련을 시켜드렸는데 사람들이 장거리여행으로 인한 피로가 풀리면서 너무 좋다고 너도 나도 침이 마르게 칭찬을 해주었죠."라며 당시를 소개했다.

 김 공원장은 "이때 국학기공강사로서 가장 기뻤고 보람을 느꼈다. 국학기공 수련으로 회원들의 건강이 좋아져서 밝은 얼굴이 되었을 때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달오름마을은 지금도 1년에 5회에서 6회 정도 김 공원장을 찾는다고 한다. 

단학수련 만나 중년을 아름답게 살아

 남원시 농업기술센터 직원이 김 공원장의 달오름마을 수련지도 보게되면서, 이후 김안김 공원장의 국학기공 활동은 농업기술센터가 지원하는 장수마을 수련지도로 연결되었다. 지난 2009년 대강면 풍촌마을, 지난해에는 주생면 대지마을 등 김안김 공원장은 남원시 농촌마을 이곳저곳을 누비고 있다. 지난해에는 남원시 향교동 마을회관에서 16주 어르신기체조교실을 운영하기도 했다.  

▲ 그동안 김안김 공원장은 남원시 농촌마을 이곳저곳을 국학기공 활동으로 누벼왔다. / 사진=김용철 희망기자

 김안김 공원장은 현재 남원시 광한루 앞에서 짚풀공예 체험공방 '풀이야기'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지역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짚풀공예가 양성프로그램'에 교육강사로 초청되기도 한다.

 짚풀공예가이기도 한 김안김 공원장은 "배운 것을 나눈다는 마음으로 홍익을 실천하고 있다"며 지난날을 되돌아보았다. 단학수련을 만나 중년을 아름답게 산 김안김 공원장의 국학기공 강사 활동으로 남원시가 깨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