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뇌는 너무나 과학적이고 정밀하며, 유연하기까지 합니다.

 뇌의 각 부위는 분산시스템처럼 기능이 잘 분화되어 있으면서도 서로 긴밀하게 효과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호흡, 생식, 순환과 같은 생명현상과 직결되는 기능들은 뇌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뇌간에서 처리하여 일반적인 간섭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되어 있으며, 그 바깥 쪽에는 해마와 편도가 '생명의 위협을 느껴 반드시 기억되어야 하는 정보'와 '위협까지는 아니더라도 나에게 꽤 유용하다고 느껴지거나, 판단되는 정보'들을 잘 기억할 수 있게 위치해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우리의 감정을 처리하는 곳도 기억을 처리하는 곳과 같아서 이 두 가지의 뇌기능은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대뇌의 좌반구는 논리적 사고와 수의 계산, 언어적 기능을 관장하며, 우반구는 직관적 판단과 음악, 이미지를 인식하고 관장합니다. 또한, 소뇌는 이미 숙달된 학습내용을 불필요한 경로를 거치지 않고 자동으로 처리해줍니다. 즉, 학습에 필요하지 않은 뇌는 없을 정도로 서로 협력합니다. 그러므로 우뇌와 좌뇌의 균형 있는 사용은 학습을 넘어, 창조적이고 고차원적인 과제를 수행하는데도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청소년을 비롯한 대부분의 성인의 경우 이 균형이 깨져있습니다. 유아기에는 주로 우뇌의 기능이 더 활발하여 세상을 직관적이고 통합적으로 받아들이며 호기심이 가득 하다가, 성장하면서 학교식 수업환경에 적응하면서 좌뇌가 우뇌에 비하여 지나치게 발달하게 됩니다.

 하지만 교과목과 같은 복잡한 학습내용을 기억하는 기본적인 학습기능도 좌뇌와 함께 우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소수의 영재아와 같은 차원이 다른 공부를 할 수 있으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브레인스크린의 활용입니다.

 사실 브레인스크린을 활용하는 분야는 아주 다양한데 크게 분류하면 다음의 4가지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주어진 정보를 구조화하여 뇌에 통합적으로 저장·활용하는 국어, 수학, 독서와 같은 대부분의 학습입니다.

 두 번째, 활용범위는 수학과 과학입니다. 도형과 기하학, 그래프와 함수 같은 수학의 대부분의 영역과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등 과학의 대부분 영역에서 브레인스크린은 막강한 파워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특히 브레인스크린이 3차원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세 번째는 대부분의 교육과 자기계발서에서 언급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꿈과 목표를 생생하게 그리는 것입니다. 강력하게 바라면서 생생하게 상상하면, 현실에서 이루어질 확률이 높아지는 이 '미지의 힘'은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이 활용해왔고 현재도 활용되고 있는 공공연한 시크릿입니다. 브레인스크린을 활용하게 되면 꿈과 목표를 생생하고 강력하게 뇌에 입력시키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브레인스크린은 우리의 뇌를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분야에 결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크린을 사용하게 되면 창조적 과제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사고와 발상의 확장을 아주 생생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학습되지 않은 정보를 느끼고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직관력 역시 놀랍도록 증폭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번 회에서는 그 첫 번째 활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학습에서 가장 기본적인 과정은 주어진 정보를 이해하고 그 핵심을 파악해, 구조화하여 기억하고 그것을 필요할 때 재생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를 비롯한 모든 학습과정에 필수적입니다.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학습법에서 동일하게 제안하는 것 중 하나는 ‘학습한 것을 머리 속에 그려보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이 말을 '그럴듯 하다'고는 느끼지만 실제 해보지는 않습니다. 실제 공부할 때 해보려 하는 학생들도 막상 어떻게 할지, 정말 이렇게 하면 공부가 잘 되는 건지 긴가민가 하면서 포기하게 됩니다. 처음 해보는데 잘 되는 학생들과 원래 이렇게 공부해왔다고 느끼는 학생들이 있다면 그 학생들은 뛰어난 학습능력이 있는 학생들이며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브레인스크린을 공부에 직접 활용하려면 6개월에서 1년 정도 일정시간 트레이닝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브레인스크린은 단순히 학습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하고 정교한 학습내용을 뇌가 받아들이고 처리하며 활용하는 과정을 완전히 바꾸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브레인스크린은 다음의 총 9단계로 단계적으로 트레이닝됩니다.

 1 단계 : 몰입상태의 뇌파 만들기
 뇌와 몸을 몰입을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듭니다. 뇌체조, 호흡, 에너지볼 트레이닝을 통해 뇌파를 안정시킴으로써 몸과 뇌를 몰입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 브레인스크린의 시작 단계며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2 단계 : 브레인스크린 키우기
 막연한 상상이미지를 명확하고 밝고 뚜렷하게 키우는 과정입니다.

 3 단계 : 중심생각, 핵심어 찾기
 주어진 정보를 그냥 막무가내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중심생각이 무엇인지, 반드시 그려야 하는 핵심정보들이 무엇인지 찾아내 브레인스크린에 그리는 트레이닝 과정입니다.

 4 단계 : 의미 덩어리 나누기
 주어진 내용이 길어질 때 의미군을 나눔으로써 구조화하기 위한 기본 연습을 하는 단계입니다.

 5 단계 : 생생하게 그리기
 주어진 정보에 오감을 넣어 마치 체험하듯 생생하게 그려보는 과정입니다. 의미정보를 체험정보로 인식시킴으로써 장기기억으로 기억되는 양이 증가되고 오랫동안 기억되어, 기억이 출력될 때도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6 단계 : 쇼하듯 생생하게 출력하기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아주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단계로 특히 외향성향이 있는 아이들이나 남자아이들의 경우 전후가 뚜렷하게 차이남은 물론 스스로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에 속력이 붙는 단계입니다.

 7 단계 : 영상정보 구조화하기
 주어진 정보를 구조화하기 위해 맵을 그리는 단계입니다. 복합적인 정보들을 의미있게 구조화함으로써 고학년 학습과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단계입니다.
 
 8 단계 : 교과서 통째로 먹기
 브레인스크린 학습법을 교과서 전체에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앞의 단계에서도 교과서 내용들을 활용하지만 교과서의 시험범위나 교과서 전체에 대해 브레인스크린을 활용해 입력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9 단계 : 위대한 영혼 만나기
 공부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진리의 탐구입니다. 아주 이상적인 말이지만, 아주 중요한 말이기도 합니다. 인류의 진화를 선도했던 위대한 영혼들의 정신과 그들이 보았던 세상의 진리를 만남으로써 스스로 이 지구상에서 어떤 존재가 될 것인지 자각하고 성장해나가는 것이 공부를 하는 궁극적인 이유입니다. 브레인스크린의 마지막 단계는 바로 깊은 몰입상태를 통해 아인슈타인, 뉴턴, 김구, 광개토대왕 같은 위대한 인물들을 브레인스크린으로 생생하게 만나서 대화하고 교감하는 단계입니다. 이런 연습을 통해 아이들은 학습내용을 관통하는 위대한 영혼들의 생각과 정신을 느끼고 자신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단계적으로 연습하게 되면 80%의 아이들이 브레인스크린을 통해 위에서 말한 뇌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며,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스로 알게 됩니다.

 지금 공부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그 중의 80% 정도는 제대로 된 체험과 경험을 함으로써 자신의 성장과 행복에 필요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자신을 만들 수 있습니다. 0.1%의 비밀이 이제 80%의 아이들 것이 될 수 있는 세상이 온 것입니다.

임경희 소장 약력

▣ 고려대 전산과학 졸업 (수학교육 부전공)

▣ 전 입시학원 이과수학강사

▣ 국제뇌교육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 BR잉글리쉬 & 해외캠프 본부장

▣ BR뇌교육 영재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