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Koraen Spirit이 살아있는 광복군의 기개를 잃지 않고 조국을 사랑했던 김준엽 선생이 향년 91세를 일기로 타계했습니다.

▲ 출처-kbs 뉴스 캡쳐

 평안북도 강계에서 태어난 그는 24살이던 1944년 일본 유학 시절 학도병으로 강제 징집됐습니다.

▲ 출처-kbs 뉴스 캡쳐

 이후 장준하 선생과 함께 목숨을 걸고 탈출해 충칭까지 '6,000리 대장정' 끝에 광복군에 합류합니다.

▲ 출처-kbs 뉴스 캡쳐

 해방 후 귀국해서는 월간 '사상계' 편집위원 등을 역임하고 6~70년대에는 한국대표로 유엔총회에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1982년엔 고려대 총장에 취임하지만 군사독재정권에 맞서 제자들을 보호하다 정부의 압력으로 총장직에서 물러났습니다. 고인은 고대 아세아문제연구소와 사회과학원 설립, 중국 내 한국학연구소 창설 등 통일을 위해 중국학에 매진했습니다.

▲ 출처-kbs 뉴스 캡쳐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한국인으로 처음 중국 정부로부터 문화훈장을 받기도 했습니다.

[인터뷰:김홍규(고 김준엽 선생 아들)]
"불의에 절대 굴하지 않는 대쪽이셨다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인터뷰:김정배,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이사장]
"고위직 제의가 있었지만 모두 고사 또는 사양을 했습니다. 이것은 후대 젊은 학자들에게 좋은 귀감이 됐다고 생각을 하고..."

[인터뷰:강성신, 고려대 중국근현대사 박사과정]
"중국에서 김준엽 선생님 덕분에 각 대학들에 한국학 연구센터가 생겼습니다. 저희 후학들 같은 경우에는 그쪽 중국의 많은 한국학 연구소들과 교류를 해서 학문을 정진할 수 있도록..."

▲ 출처-kbs 뉴스 캡쳐

 "현실에 살지 말고 역사에 살아라, 정의의 선과 진리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말을 남긴 김준엽 선생. "과연 나는 못난 조상이라는 후세의 평을 면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던 김준엽 선생!
 고인은 일생을 Korean Spirit을 지킨 광복군으로 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