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선도수련법을 바탕으로 한 국학기공이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열기가 뜨겁다. 미국 콜로라도 리틀턴시 모닝스타 노인복지원(Morningstar Assisted Living, Littleton, Colorado)에서는 매주 1회 10~12명의 노인들이 즐겁게 국학기공을 하고 있다. 콜로라도 키플링에서 거주하며 브레인매니지먼트 컨설턴트인 하비 나까야마(Harvey Nakayama)씨는 지난 3년간 주 1회 노인복지원에서 무료 수련지도를 하고 있다.

하나 나까야마 국학기공강사  
국학기공 지도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국학기공 지도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어렸을때 시절로 다시 돌아가 보면 주변 어른들이 저에게 이런저런 많은 조언을 했습니다. 그때는 그것에 대해 감사하기는 커녕 귀찮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성인이 되고 보니 어린시절 해주셨던 한마디 한마디가 제가 이렇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을 느꼈습니다. 이제 제가 어엿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 분들에게 받은 것들을 다시 돌려주어야 할 때인 것 같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국학기공은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지요?
저는 저와 함께 국학기공을 하는 분들이 기쁨과 평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제가 지도하는 분들은 평균 80~90세 입니다. 그래서 보통 공원이나 외부수련장에서 혹은 단센터에서 하는 뇌파진동 기체조나 스트레칭은 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바닥에 앉아서 하는 건 불가능하죠.
휠체어에 앉아있는 학생들도 몇 분 계시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의자에서 할 수 있는 뇌파진동 기체조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땀을 많이 흘리지는 않으세요. 그래도 일단 저는 수련에 참석하는 분들이 무조건 많이 웃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장소에 함께하는 분들이 즐겁기를 바랍니다. 주 1회 수련을 함께 하는데, 많이 웃고 몸도 시원하게 풀면서 젊음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3년간 국학기공 수련지도를 하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것이 있나요?
그동안 수련을 함께 하던 몇몇 분들은 돌아가셨습니다. 더이상 그 분들을 볼 수 없다는 사실에 가슴 아프지만, 이것 또한 저희 수업과 학생들이 특별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저와 함께 하는 이 분들을 다음에 못볼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매 시간 매 순간이 마지막이다라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저와 같이 노인시설에서 국학기공을 전달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협회처럼 연합하여 다른 시설의 국학강사를 초빙하기도 하고, 혹은 사정이 생겨 수련지도를 못하게 될 경우 수련지도도 대신해 줄 수 있구요.
더 많은 국학강사들이 생길수록 더 오랜시간 국학기공이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단학기공의 효과를 체감하고 있고, 이렇게 좋은 것은 더 널리 알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기 제 학생들이 있는한 계속 할 것입니다.

 

 

노인시설에서 국학기공을 무료로 지도하고 있는 하비 나까야마

 

 

노인시설에서 국학기공을 무료로 지도하고 있는 하비 나까야마

 

※국학기공은 우리 민족 고유의 선도수련법을 UN의 자문기구인 한국뇌과학연구원에서 뇌과학을 바탕으로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대인에게 맞게 체계화한 프로그램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기체조와 단요가, 단전호흡, 명상, 기공단련을 통해 국민의 건강증진과 밝고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다.

1980년 안양 충현탑 공원에서 몸 튼튼! 마음 튼튼! 뇌 튼튼!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Health(건강), Smile(행복), Peace(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무료로 국민건강증진보급을 시작하였으며 그 후로도 계속하여 전국 각지의 노인정, 노인복지관, 공원, 학교운동장, 약수터, 병영생활, 직장 등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매일아침 4,500여 곳의 장소에서 국학기공 생활체육 지도강사들은 40만여 명의 국민들에게 국학기공수련으로 활기찬 하루를 열고 있다. 그리고 동호인 누구나 다같이 참여하는 전국대회를 개최하여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