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은 심리적인 변화에 가장 빨리 반응하는 장기인 만큼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먼저 편안한 호흡을 통해서 뇌파를 떨어뜨리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운을 내리는 것이다. 기는 의식 또는 마음으로 조절하는데, 눈을 감은 채로 ‘머리, 목, 가슴, 배’ 하는 식으로 머리끝에서부터 발끝까지 천천히 내관하면서 흥분하여 들떠 있는 기운을 아래로 내려 준다.

단전호흡과 장운동으로 장을 움직여 주면 복부의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고 아랫배에 열감을 느끼게 되어 장과 위가 풀리고 기능이 향상된다. 이것을 꾸준히 하면 인체 내에서 신장의 수기(水氣)가 상승하고 심장의 화기(火氣)가 내려와(이 순환 작용을 수승화강(水昇火降)이라 하는데 단학의 건강 원리 중 하나다.) 입안에 향기롭고 달콤한 침이 가득 고인다. 이 침은 옥수(玉水) 또는 옥천(玉泉)이라고도 하는 데, 하단전으로 삼키면 웬만한 위장 질환은 쉽게 치유된다.

오늘은 척추 비틀기를 배워보자.

 

척추 비틀기는 호흡에 맞춰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

먼저 왼 무릎을 세워 오른다리의 무릎 바깥쪽으로 넘긴다. 그리고 오른팔로 왼쪽 발목을 잡는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왼 무릎을 바깥쪽으로 밀며 상체와 고개를 왼쪽으로 틀고, 상체를 바로 세우고 척추에 집중한 채 잠시 멈춘다. 숨을 내쉬면서 원 위치한다. 좌우 각각 2회 실시한다.

척추 비틀기로 위장을 강화하고 주말을 건강하게 보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