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7일 양일간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OECD의 녹색성장 전략을 살펴보고, 우리 농식품 부문의 녹색성장을 위한 실효성 있는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농식품 부문의 녹색성장’을 주제로 전문가회의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OECD 무역농업국 윌프리드 레그 농업환경과장은 “농식품 부문의 과제는 기후변화 대응, 자연자원의 환경친화적 관리, 정책 우선순위 결정 등이다.”라면서 “이러한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개발 혁신에 의한 생산성 증대, 시장기능 진작, 재산권 및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농업경제연구소 실비스 박사는 녹색성장을 위해 사람(People), 지구(Planet), 이윤(Profit) 등 3P의 조화를 제시했다.

농촌경제연구원 김창길 자원환경팀장은 “한국의 농업부문은 비농업부문에 비해 건실한 녹색생산성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하고, “탄소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경종부문은 녹색기술, 축산부문은 온실가스 저감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한미국대사관 제럴드 스미스 농무관은 “녹색성장은 생산량을 증대시켜 향후 식품, 사료, 에너지의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라면서 “녹색성장의 성공은 공공 연구개발, 경제적인 인센티브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