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주년 삼일절(3.1절)을 맞아 전국방방곡곡  거리와 집 등 태극기가 게양되었다. 또 핸드폰, 각종 악세사리 인터넷 개인 블로그, 트위터 등에서도 태극기를 게양하는 전국민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세계국학원청년단은 이번 3.1절을 맞아 전국민들이 3.1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나라사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태극기 달기 운동을 온온프라인으로 펼치고 있는 가운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가정에서 태극기를 게양할 때 태극기를 바르게 달아야 한다. 최근 초, 중, 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태극기를 정확하게 그릴 수 있는지 설문조사를 한 결과 46%만이 태극기를 바르게 그렸다. 간혹 태극기를 게양할 때 태극기의 위치가 바르지 못한 경우가 있다. 한때 사회지도층이 태극기를 잘못 들고 흔든 경우 바로 회자가 되기도 한다.

이렇게 태극기를 게양할 때에는 바르게 달 수 있도록 '태극기 게양법'을 알아보자.

3.1절과 같이 국경일인 경우에는 깃봉과 깃면의 사이를 떼지 않고 게양한다.

태극기는 다른 깃발과 함께 게양시 다른 깃발의 깃대보다 높아야 하고 다른 나라의 깃발과 게양할 때는 태극기를 가장 왼쪽에 배치해야 한다. 집에서 게양할 경우 게양 장소를 바라보고 왼쪽에 게양해야 한다.

태극기는 24시간 게양할 수 있으며 특히 야간에 게양시는 적절한 조명을 해야한다.

태극기는 국기가 훼손되지 않는 한 세탁이 가능하다. 하지만 세탁 여부를 떠나 훼손이 매우 심한 경우 해당 국기를 불에 태워야 한다.

세계국학원청년단의 온라인커뮤니티인 사이버의병(http://cafe.daum.net/cybershinsi)은 네티즌들과 함께 지난 2월 15일부터 온라인에서 "대한민국을 사랑한다면 92시간 태극기와 함께 해주세요."의 운동으로 핸드폰에 태극기 달기, 트위터 리본달기, 트위터 태극기 스킨 달기, 컴퓨터 바탕화면 바꾸기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핸드폰 태극기 달기 바로가기=> http://cafe.daum.net/cybershinsi/N1kB/44
트위터 리본달기 바로가기=> http://cafe.daum.net/cybershinsi/N1kB/40
트위터 스킨달기 바로가기=> http://cafe.daum.net/cybershinsi/N1kB/43
컴퓨터 바탕화면 바꾸기 바로가기=> http://cafe.daum.net/cybershinsi/N1kB/47

 

▲ 3.1절 핸드폰 배경화면 이벤트 이미지

 

 

▲ 3.1절을 기념하여 진행중인 컴퓨터의 바탕화면 바꾸기 이벤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