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학교가 지난 주부터 봄방학에 들어갔다.
새로운 출발선에 선 아이에게는 부모와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부모는 아이의 스승으로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 없을까?     
 
우리 민족에게는 아이가 어릴 적부터 놀이를 통해 삶의 기본을 교육했던 '단동십훈(檀童十訓)'이라는 교육방식이 있었다고 한다. 이를 자세히 알아보고, 아이와 부모가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생활 속의 '브레인명상법'을 소개한다.
 

단군이래 전해온 왕족 육아법 ‘단동십훈(檀童十訓)’, 뇌신경 발달에도 도움
 
'도리도리', '짝짝궁', '곤지곤지', '섬마섬마'
우리에게 익숙한 이 단어들은 흔히 아이를 어르는 방법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도리도리'를 포함한 총 10개의 육아법은 단군이래 전해오는 '단동십훈'에 소개된 한국의 전통육아법이다.

머리를 좌우로 흔들 듯 이리저리 생각해 하늘의 이치와 천지만물의 도리를 깨치라는 뜻의 '도리도리', 아이가 해서는 안 될 것을 이를 때 하는 말로, 커서도 일함에 있어 도리와 어긋남이 없어야 함을 강조한 '어비어비'등 별 뜻없이 아이를 어르는 말처럼 들렸던 이 말 속에는 아이가 자라면서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왜 살아야하는지?'와 같은 삶의 기본적인 내용이 들어있다. 어린 시절 이 말들을 듣고 자란 부모들이 뜻을 모른 채 아이들에게 말을 해주는 것보다 먼저 '단동십훈'의 지혜를 배워 아이에게 선조의 깨달음을 전해주면 더 좋을 듯 하다.
 

가족소통법 ‘명상’
명상은 자기를 돌아보고 자신과의 만남을 통해 감정을 치유하고 사랑을 회복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여러 관계 속에서 그럴 수밖에 없던 나를 이해하고 용서하고 사랑하는 '아름다운 보살핌'이자,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상상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가족이 함께 하는 <허그 브레인 명상>
아빠는 엄마를 안고, 엄마는 아이를 안은 채로 체온을 느끼거나 서로의 심장소리를 30초정도 느낀다. 눈 앞에 스크린이 떠 있다고 상상하면서 그 '브레인스크린'에 맑게 웃고 있는 모습을 떠올리고 만약 아이가 아픈 곳이 있다면 치유하는 모습을 떠올린다. 부모가 아이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다. "너는 참 소중한 존재이고 엄마아빠는 네가 있어 참 고맙고 행복하다." 그리고 엄마 품에 있는 아이에게 지금의 느낌을 물어본다. 부모는 30초 정도 브레인스크린을 띄워 아이가 맑게 웃고 밝은 빛에 둘러싸인 모습을 띄운다. 만약 아이의 몸이 아프거나 마음이 아픈 곳이 있다면 그 곳이 치유되어 좋아진 모습을 브레인스크린에 띄운다. 그 후 부모가 아이의 모습을 떠올린 느낌을 이야기 해 주고, 아이에게 느낌을 물어본다. 그리고 가족이 가장 행복했던 모습을 떠올리고 대화한다.
 

화를 다스리는 <장생보법 명상>
"화난 아이를 벌주기 전에 먼저 아이의 화에 공감하라!"
양육과정은 부모에게는 큰 행복이기도 하나, 부모의 관념으로 이해할 수 없는 아이의 행동은 부모의 스트레스지수를 높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을 감정적으로 바로 반응하기 보다는 서로에게 잠깐의 쉼표를 주어 화를 해소하고 아이와의 친밀성을 강화하여 소통하자. 이는 스승으로서의 부모의 위치를 인식하고 가치를 회복하는 계기가 된다.
 

시원한 공기를 느낄 수 있는 공원이면 더욱 좋다. 만약 여의치 않다면 방 안을 걸으면서 명상해보자. 선 상태로 호흡을 깊게 들여마시고 내쉰다. 발바닥의 가운데 자리한 용천에 집중하고 걷는 장생보법으로 5분 정도 걸으면 감정을 일으키는 머리에 화기운이 해소되어 단전이 따듯해져 감정을 전환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제 벤치에 앉아서 등을 편안하게 기대고 브레인스크린에 상황을 떠올리고 아이와 있었던 일을 띄우고 아이의 입장에서 그리고 제 3자의 입장에서 영화를 보듯 장면을 바라본다. 제 3자의 입장에서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스트레스를 받은 환경을 바꿔줌으로써 긴장된 뇌가 이완이 될 수 있게 해 줘, 마음이 차분해 진다. 화로 인해 발란스가 깨졌던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안정되면서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이 분비돼 뇌파가 안정된다. 특히 장생보법은 머리의 열을 내려주고 에너지 순환을 좋아져 마음의 평정심을 되찾아 감정적이지 않고 아이와의 관계에서 생긴 갈등을 해결하는 문제해결능력이 좋아진다.
국내 최대 명상기업 (주)단월드는 봄방학을 맞이해 부모의 건강과 자기관리를 위한 브레인명상·호흡·명상 오픈클래스를 실시한다.

 
▶ 문의처: (주)단월드 뇌교육아카데미 ☎ 070-8299-6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