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도 고생하고 있는 당신을 위한 음식으로 배와 감을 활용한 '배중탕'을 소개한다.

환절기 감기퇴치 명약, 배중탕만들기
[재료] 배1개, 도라지1개, 대추5알, 은행5알, 생강1톨(마늘크기), 꿀1~2T

1. 배를 잘 씻어 꼭지 부분을 1.5~2cm 잘라낸 후 배안의 속살을 수저로 파낸다.
(배 꼭지는 나중에 뚜껑으로 사용한다.)
2. 도라지는 껍질을 벗긴 후 어슷 썰어준다. 생강도 껍질 제거 후 어슷 썰어준다. 은행은 껍질을 벗겨 준비, 대추는 물로 한번 씻어 먼지를 제거한다. 속살을 판 배속에 도라지, 생강, 은행, 대추를 넣고 꿀을 1~2T 넣어준다. (꿀은 처음부터 많이 넣지 않고 나중에 중탕이 완료된 후 기호에 맞게 추가로 넣어준다.)
※ 재료가 많지 않을 경우, 배중탕 속에 꿀만 넣어도 좋다.

3. 찜솥이나 큰 냄비에 찜용 삼발이를 놓고 물을 부어준다. 삼발이 위에 큰 그릇이나 냄비하나를 놓고 그릇 속에 속재료를 넣은 배를 담아준다. 배의 뚜껑을 닫고 센불로 한번 끓인 후 중불로 줄인다. 30분정도 중불에서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 1시간정도 더 끓이면 배중탕 완성! (총 1시간 30분정도 찜솥에 중탕을 한다)
※ 그릇 채 배속을 수저로 떠먹거나 면보자기로 짠 후 배즙만 마셔도 좋다.
보통 1~2번만 마셔도 기침감기와 목감기에 탁월한 효과!


배의 성질은 양성으로 폐를 보호하고 신장을 도와 열과 기침을 억제하고 담을 제거하며 종기의 독과 술독을 풀어주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기침, 가래, 해소 외 변비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뛰어나다. 특히 영동배는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하는 장점으로 명품배로 인정받고 있다.

곶감

 

 

곶감영동곶감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자연식품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한 소백산맥의 준령에 위치한 청정지역의 산간마을에서 생산된 감을 이용, 자연 건조하여 당도가 높고 단백질, 섬유, 칼슘, 인, 철, 비타민A, 티아민, 아스코로비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도움말 : 신선고을 www.shinsunk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