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이 알코올 중독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동물실험을 통하여 자체 개발한 흑찰거대배아 쌀(밀양263호)이 알코올 중독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고 9일 밝혔다.

농촌진흥청 신소재개발과 강항원 과장팀과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김성곤 교수팀의 공동연구 결과에 따르면, 밀양263호는 일반사료를 섭취한 대조구에 비하여 알코올 중독에 걸린 생쥐의 알코올 섭취량을 현미는 50%, 발아현미는 65%까지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재료로는 밀양263호 현미와 이 현미를 48시간 발아시켜 기능성 성분을 증가시킨 발아현미가 사용되었다. 이번 연구에 사용된 밀양263호는 농촌진흥청이 흑미이며 찹쌀인 조생흑찰과 거대배 찹쌀(YR23517Acp79)을 인공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흑미, 찹쌀 및 거대배아 쌀의 특성을 모두 지니고 있다.

특히 밀양263호의 알코올 섭취 경감 효과는 현재 알코올 중독 치료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아캄프로세이트와 날트렉손의 알코올 섭취 감소효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임으로써 향후 치료약 소재 개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전혜경 국립식량과학원장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올해부터 알코올 문제해소 또는 해결을 위해 건강기능성 식품 원료 인증을 위한 임상실험, 추출한 물질을 이용한 알코올 중독 관련대사 메카니즘 구명 연구 등을 추가로 수행하는 한편 고혈압 및 체내 콜레스테롤 저하, 노화억제 기능이 있는 메디라이스 품종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여 쌀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