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의 원인중 하나가 바로 비염 혹은 축농증과 같은 코 질환으로 인한 구강호흡이기 때문. 실제로 코골이를 호소하는 사람들 중 그 원인이 구강호흡에 있는 경우도 많다.

비염치료 공동체 한의원 ‘숨길을 열다’ 유용우 대표 한의사는 “지속적인 구강호흡은 입 안을 드나드는 공기의 압력으로 인해 목 주변에 분포하고 있는 편도가 비대하게 부풀어 오르면서 코골이나 수면 중에 무호흡증을 유발하게 된다”며 “수면 중 코골이로 산소 공급이 부족하게 돼 깊은 수면 단계에 이르지 못하게 되고, 우리 몸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고 그 원인을 설명한다.

숙면을 통해 신체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성장에도 문제가 생긴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구강호흡으로 인해 숙면이 불가능할 경우, 쉽게 흥분하고 부산해지며 집중력 저하를 호소하게 된다.

또한 발육과 성장이 더뎌지고 면역기능도 저하돼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기도 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근본치료가 필요한데 유용우 대표 한의사는 “코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코-비강 및 부비동-에 발생하는 염증을 다스려 점막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우선이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면역력의 강화가 그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유 없는 코골이나 성장 장애의 경우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비염치료를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자신도 모르게 밤 사이 구강호흡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했던 것이 그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전문 클리닉을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는 이제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