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행복은 상대적 입니다. 같은 상황과 조건속에서도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으며, 같은 사람이라도 자신의 상태에 따라 행복하다고 생각할 수도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행복은 현재에 감사하고 만족하는데서 오는 호르몬 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복감을 느끼고 기본좋게하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세상이 아름답다고 느끼고 싶습니까? 그리고 모든 것에 감사하다고 느끼고 싶습니까?

감사함은 받아들임에 있습니다. 용서하고 사랑하는데서 감사함이 옵니다. 자기를잘 들여다보면서 욕심을 버리고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며자기를 이루고 있는 세포 하나하나에 감사하고 주어진 일들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당신은 진정으로 행복하게 사는 첫걸음을 딪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 습관이고 선택입니다. 행복한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 우리는 자신을 돌아볼 줄알아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수천년간 자신을 돌아보는 수행법이 있왔습니다. 명상, 선도수련(지감, 조식, 금촉), 무예 등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왔습니다. 작은 일에도 감동하고 감사한다면 우리는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를 바로하거나 밥을 천천히 먹거나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쉴때 조차도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행복하는데도 훈련이 필요합니다. 행복하기를 선택하고 경험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그것이 반복되면습관이 되고 모든일에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날이 불가능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