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디톡스(DETOX)' 요법을 찾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 전문가들 또한, 몸 안의 독소가 우리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을 펴고 있으며, 실제로 고혈압, 당뇨, 암 등 현대인들이 많이 앓고있는 질병들도 우리 몸에 쌓인 독소들 때문이라는 이론들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디톡스(DETOX)'는 해독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다양한 독소가 신체 내에 침입하는 것부터 배출되기까지의 여러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주는 해독요법을 뜻한다. 독소는 보통 혈액으로 유입되면서 간에 손상을 주고 산화물질이 증가되면서 혈액이나 전신에 문제를 일으키는데, 주로 장에서 출입이 되는 것이 보통이다. 때문에 한의원에서는 주로 장을 청소하는 것으로 디톡스 요법을 실시한다. 

특별히 전문기관을 찾지 않고 일상 생활에서 할 수 있는 해독요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첫째, 피부를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는 방법으로 풍욕, 냉온욕이 있는데, 이는 피부의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둘째, 장내의 독소를 배출 시키고 장벽을 회복, 강화시키는 단식, 장 세철, 유산균 복용 등이 있는데, 이는 장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다. 셋째, 폐를 통해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는 단전호흡, 명상, 기공, 도인 운동요법등이 있는데, 이는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