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는 주한폴란드대사관과 공동으로 《조화: 마르친 리체크 사진전》을 3월 18일(월)부터 5월 24일(금)까지 KF갤러리(서울 중구 을지로5길 26)에서 개최한다.마르친 리체크(Marcin Ryczek)는 국제적으로 활발히 활동 중인 폴란드의 사진작가로 더 가디언, 텔레그래프, 내셔널지오그래피 등 세계 유수 매체들에 작품이 소개되며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이번 전시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리체크의 개인전으로 대표작 를 포함하여 35점의
초이앤초이 갤러리(서울시 종로구 팔판길 42)는 4월 27일(토)까지 오스트리아의 화가 베르트람 하제나우어의 개인전 《거울 자아》를 개최한다. 베르트람 하제나우어는 조각가로 작업을 시작했다. 그의 작품은 고전 회화 장르를 현대적으로 접근하여 보여준다. 강렬한 색상의 대비와 미세한 그라데이션이 작품의 특징이다. 하제나우어의 초상화는 주로 패션 잡지에서 찾을 수 있는 이미지로부터 시작된다. 작가는 소비주의 문화의 과잉과 허영을 잘 보여주는 90년대부터 2000년대 사이 슈퍼모델들의 이미지를 수집하여 콜라주로 재구성한다. 그는 이러한 과
PKM 갤러리(서울 종로구 삼청로 7길 40)는 4월 13일(토)까지 ‘붓질’이라는 근원적 행위를 통해 회화의 본질을 탐구해온 신민주의 개인전 《아리아드네의 실》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 《아리아드네의 실》은 그리스ㆍ로마 신화의 한 에피소드와 제목을 같이 한 것으로, 크레타 왕국이 바치는 인간 제물을 잡아먹던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자 스스로 미궁을 향했던 아테네의 왕자, 테세우스에게 크레타 왕국의 공주였던 아리아드네가 간절히 건넸던 실타래에서 착안되었다.테세우스가 붉은 실을 따라 어두운 미궁을 찬찬히 헤쳐 나온 이야기는 붓과 스퀴
PKM갤러리(서울 종로구 삼청로 7길 40)는 4월 13일(토)까지 동시대 사진예술의 거장, 토마스 루프의 사진전 《d.o.pe.》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에서 20년 만에 열리는 토마스 루프의 개인전이다. 전시명과 동일한 최신 사진 시리즈 가 아시아 최초로 공개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카펫을 사진의 지지체로 처음 사용한 작업으로 다채로운 프랙털 패턴이 최장 290cm의 거대한 융단 위에서 펼쳐진다. '프랙털'은 기본적인 형태요소가 커지거나 줄어들면서 반복적으로 증식되는 구조를 뜻하는 것으로 자연 및 인공
갤러리 도스(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7길 37)에서는 3월 19일(화)까지 최소현 개인전 《두려움의 탄생》이 열린다. 두려움이라는 감정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정서적 반응이며, 이를 유발하는 원인과 상황은 너무나도 다양하다. 크고 작은 변화가 가득한 일상을 살아가며 경험하는 두려움이라는 감정상태는 최소현 작가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작품은 거친 질감과 원초적인 느낌의 가죽이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에너지의 흐름과 생명체로 보이는 형상을 응집되고 분열된 부조의 형태로 표현하였다. 캔버스를 자르고 다시 봉합하고, 그 위에 강
중랑문화재단(서울 중랑구 망우로 353)은 3월 14일(목)부터 4월 6일(토)까지 《어썸중랑》을 개최한다.《어썸중랑》에서는 지난 1년 간 중랑아트센터와 옹기테마체험관에서 열린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65명의 작품 260점을 선보인다. 전시의 제목이기도 한 '어썸중랑'은 감탄사 ‘awesome’의 의미와 어울림과 더하기를 의미하는 함수 ‘SUM’의 합성어이다. 전시 공간은 중랑아트센터의 예술아카데미 ‘나대기(나-되기)’ 작품과 옹기테마체험관의 옹기, 한지 체험프로그램 참여자의 작품으로 나누어 구성했다.‘나대기’는 ‘나-되기’와
아트사이드 갤러리(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6길 15)는 3월 14일(목)부터 4월 13일(토)까지 최진욱 작가의 개인전 《창신동의 달》을 개최한다. 최진욱 작가는 한국 미술의 '감성적 리얼리즘'을 개척하여 눈 앞의 형상과 일상의 풍경을 생동감있게 작업에 녹여왔다. 아트사이드 갤러리 1층, 지하와 아트사이드 템포러리(3층) 총 3개의 공간에서 열리는 이번 개인전은 40년간 독자적 행보를 이어오며 감각적이고 회화적인 표현으로 주목받은 최진욱만의 시선을 조명하고자 한다. 이번 개인전에서는 과거, 현재, 미래가 다 담겨있는 서울, 창신동의
쾨닉 서울(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412)은 4월 12일(금)까지 장잉난(Zhang Yingnan) 개인전 《MELTING》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되는 신작 11점은 장잉난의 회화적 특징인 인간의 형체가 제거된 실내 건축 공간에 대한 사실적 화화 기법을 엿볼 수 있다. 본 전시 속 작품들은 고전적인 우아함을 가득 담고 있으며 엄격하고 조리 있고 차분하다. 의 차가운 파란 빙하 안으로 비치는 따뜻한 황금빛 햇살, 의 어두운 조용한 파란색 유리문이 흰 빛의 미래를 드러내는 모습, 그리고
갤러리마리(서울시 종로구 경희궁1길 35)는 4월 19일(금)까지 최석운 개인전 《풍경, 떠다니다》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 《풍경, 떠다니다》는 사람과 함께하는 '풍경'을 주제로 한다. 최석운 작가는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런저런 일들,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평범한 순간을 관찰하여 스냅사진처럼 즐겨 그려왔는데, 특히 무표정한 얼굴로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는 사람과 동물의 시선을 부각하여 인상적으로 묘사해 왔다. 최근 몇 년간 최석운 작가는 그가 작업의 주제로 삼고 있는 '일상'의 범주를 계속 넓혀왔다. 아트 레
슈페리어갤러리(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28)는 3월 12일(화)~4월 2일(화)까지 한승훈 작가의 개인전 《20 Episodes of her》를 개최한다. 한승훈 작가는 무표정한 '그녀'의 형체를 통해 자아를 발견해 나가는 여정을 표현한다. 캔버스 안의 그녀의 초상은 작가의 자아와 현대인의 모습을 투영한다. 전쟁과 기후 위기 등의 불안 속에서 늘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회피와 자아를 상실한 모습을 그려내어 우리의 감정을 돌아보게 한다. 피부 톤과 머리 컬러, 옷의 질감과 배경의 효과는 계산된 조화로움 속에서 현대 사회의 소비문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