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시험은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이고 아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중간과정임을 이해시키고 스스로 메타인지를 키울 기회가 필요하다. 사진 Pixabay 이미지. “선생님! 어제, 오늘까지는 아이가 잘해서 전 과목 100점인데, 이제 내일 하루 남아 있어 엄청 떨리네요.” 중학교 2학년 수민이(가명) 어머니 가희 씨의 설레는 목소리에서 기대감이 느껴집니다. 중학교 1년의 자유학년제와 초등학교의 일제고사 폐지로 2학년이 되어서야 처음 시험을 경험하는 아이들은 첫 시험에서 여러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가 겪는 충격은 상상이상으로 큽니다. 자칫 공부에 흥미를 잃거나 자신을 해당 점수 또는 해당 등수로 규정하기 쉽습니다. 수민이 또한 1학기 첫 시험에서 과학 58점, 평균 69라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2학기 기말고사에서는 시험에 대한 노하우를 쌓고 전 과목 100점을 받게 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수민이는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해내야 하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결과점수는 잘 내는 데 비해 두뇌활용능력(인지감각과 인지속도, 학습집중도와 스트레스, 문제해결 성향 등 두뇌를 활용하는 능력을 수치로 나타냄)이 약해졌습니다. 결과를 내려고 과열된 엔진처럼 두뇌 사용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수민이의 솔루션을 뇌의 고등감각인지능력을 키우는 뇌교육 수업으로 변경했습니다. 신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몸으로 해내는 자신감을 경험하고, 정확하게 자신을 메타인지하며 결과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뇌파조절 훈련을 했습니다. 중학교 1년간 학급 반장과 방송반 활동으로, 그리고 뇌교육에서 고등감각 인지능력을 키우는 수업으로 수민이는 성장했습니다. 여러 경험을 하면서 내 인생의 리더로서, 혹은 크고 작은 그룹의 리더로서 리더십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죠. 예를 들면 방송반에서 열심히 하지 않는 팀원들과의 불화를 없애기, 반에서 리더로서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한 성장통을 겪었습니다. 이런 경험에서 리더는 무조건 친절해야 하고 좋은 사람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필요하다면 부딪힘도 감내해야 하는 자리라고 깨달았답니다. 다양한 문제해결력을 키운 바탕에는 몇 년간 훈련한 ‘자기 자신과의 대화’가 있습니다.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를 계속 자신에게 묻고 또 물으며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뇌파를 안정시키는 브레인 체조와 호흡 명상. 사진 BR뇌교육 제공. 통상 두뇌 발달은 체덕지體德智 순서로 발달합니다. 초등학교 때 열심히 훈련한 체력단련과 함께 자기 몸과 마음에 대한 이해와 인지훈련이 되었고, 리더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문제해결을 통해 자신을 사랑하고 주변과 조화로울 수 있는 ‘덕’ 즉, 정서적인 건강함을 키울 수 있었죠. 이제 ‘지’로 향하는 인지적인 성과를 낼 차례입니다. 중2부터는 본격적으로 자기주도학습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첫 시험에서 예상했던 대로 시험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고 노하우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실패를 실패로 보는 것이 아니라, 실패와 성공을 하나로 볼 수 있을 때 아이는 성장하게 됩니다. ‘시험이 무엇인가. 왜 시험을 보는가?’에 대해 분명하게 자신에게 이야기해 줄 수 있어야 본인이 시험의 주체가 되어 제대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이고 아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중간과정임을 이해 한 수민이는 “이번 시험 망했어. 난 공부를 못해”가 아닌 “나는 무엇을 놓치고 있었는가? 그럼 무엇을 대비할 것인가”를 메타인지 했습니다. 1년에 4번씩 치르는 시험을 통해 자신의 학습상태를 메타인지 할 수 있죠. 이런 메타인지로 수민이는 아주 정확하게 자신의 강점과 보완할 점을 찾아 매번 다음 시험에 보완점을 적용했습니다. 첫 시험에서 대비 시간이 부족했음을 알고 기말고사는 좀 더 일찍 준비했고, 기말고사를 치르고 나서는 과목별로 보완점을 알아 자기만의 학습 방법을 찾아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했습니다. 두뇌의 고등감각인지능력 프로그램 중 브레인스크린 사용하기. 자료 BR뇌교육 제공. 이때 더 강화한 것은 브레인스크린 사용하기였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머릿속에 스크린을 열고 공부한 내용을 그려보는 것입니다. 이해하고 있다면 머릿속에 이미지가 그려지고, 이해되지 않는다면 그려지는 그림이 없습니다. 스크린을 사용하려면 지금 공부하는 것에 초집중해야 합니다. 흔히 눈으로 공부한다고 부모님들은 손을 쓰라 하지만 진짜 공부는 손이 아닌, 브레인스크린을 쓰는 것이죠. 스크린을 쓰면서 수민이는 집중력과 기억력이 점점 더 좋아졌고 불필요한 정리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반복적으로 공부할 내용을 읽으며 머릿속에 전체 구조를 그리고 세부 사항을 채워 넣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나서 공부가 끝나면 메타인지 노트로 공부한 것을 재생합니다. 재생되는 정도에 따라 어떤 단원이 공부가 되었는지, 공부가 더 필요한지를 스스로 알게 되죠. 브레인스크린 사용하기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 메타인지 노트. 사진 BR뇌교육. 특히, 여러 번 반복한 내용은 머릿속에 잘 떠올라 마치, 교과서를 펼쳐놓고 시험을 봤다고 표현할 정도로 기억이 잘되게 됩니다. 수민이 또한 헷갈리는 문제들을 이런 식으로 교과서의 관련 페이지를 떠올리며 실수 없이 다 맞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제 중학생인 수민이는 앞으로도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것입니다. 아픔도 있겠지만 그만큼 더 성숙할 기회라고 여긴다면 경험할 모든 과정이 기쁨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창 과정 중에 놓인 우리 아이들을 격려하고 응원해주는 것이야말로 우리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역할 아닐까 합니다. 실패에 같이 무너지고 성공에 너무나 기뻐하는 어른 말고, 모든 순간이 과정임을 인지시키고, 흔들림 없이 지켜봐 주고 잡아주는 성숙한 어른이 될 수 있기를 지금 이 순간도 제 자신에게 다짐해봅니다. 이효심 원장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올해 14년 차의 아동‧청소년 두뇌 코칭 전문가. 현재 BR뇌교육 수원영통센터 원장.
글로벌 명상 트렌드 속에서 한국식 명상의 가치와 미래 자산을 모색하는 ‘K명상컨퍼런스’가 10월 15일(일) 충남 천안 국학원에서 개최됐다.이날 정경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는 10월 15일 “K명상의 뿌리, '선도'- 동북아 선도제천문화와 선도수행 전통”라는 제하의 발표에서 K명상의 근원으로 한국선도(仙道)에서 찾았다.정 교수는 “한국선도에서는 존재의 본질을 ‘1氣(3氣)’로 바라보는데, 이는 우주의 중심점인 ‘북두칠성 근방’에서 시작된 근원적인 생명에너지로서 ‘無善惡(無我, 無·空), 또는 公(전체의식, 공전을 우선한 자
K스피릿, K-POP, K문화, K푸드 등, 앞에 붙이는 K의 의미는 무엇일까? 여기서 K는 단순 한국의 의미를 넘어선다. 한국을 뜻하는 영문 이니셜 K는 단순 한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을 지향한다. 이러한 글로벌 한국의 위상을 뜻하는 문장이 있다.“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가 바로 그것이다.한류는 일류(日流)를 넘어 일류(一流)가 되었다. 이렇듯 한류가 글로벌 문화 트렌드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일본의 J문화는 아시아에서는 최고였지만 글로벌 문화 트렌드로 발전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폐쇄성에 기
극단 적의 연극 〈4분 12초〉가 제44회 서울연극제에서 우수상 등을 받아 5관왕이 되면서 2023년 서울연극제의 가장 주목받은 작품이었음을 입증했다.제44회 서울연극제가 6월 20일 시상식을 끝으로 두 달여 간의 대장정을 마치면서 폐막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극단 적의 〈4분 12초〉은 우수상(작품상), 연출상(이곤 연출), 연기상(곽지숙 배우), 무대예술상(정영), 관객리뷰단 인기상을 수상, 5관왕에 올랐다.〈4분 12초〉는 영국에서 2014년 초연 후 세계 각지에서 계속 공연되고 있는 영국의 제임스 프리츠 작품이다. 극단 적은
‘국중대회(國中大會)’로 개최했던 한민족의 제천의례를 우리 민족 고유의 사상, 선도(仙道)에서는 어떻게 보았을까? 선도에서 제천의례는 일차적으로 수행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정경희 국제뇌교육종합대학대학교 교수의 논문 “한국선도의 수행법과 제천의례”에 따르면 가장 대표적인 선도수행법이자 선도의례가 바로 ‘제천의례’이다. 정경희 교수는 이를 ‘선도 제천의례’라고 부른다. 이 논문은 선도의 삼원사상으로써 선도 수행법을 풀이하며, 대표적인 선도수행인 제천의례를 삼원사상적 수행법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이 논문을 토대로 선도에서 본 제천의례를
글로벌 한류를 타고 전 세계인들에게 알려지고 있는 한국식 심신수련법인 K명상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전 세계인들이 한국을 알고 싶고 한국문화를 체험해 보고 싶어한다. 이것은 단순 K-POP과 K드라마 차원의 관심이 아니라 한국의 정신인 K스피릿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한국인들을 닮아 가려는 세계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현상이 K명상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다. 이미 많은 나라들이 K명상을 체험하고 있고 대학 간의 학점교류 차원으로 K명상을 체험하기도 한다. K명상에 대한 관심은 그 효과적인 측면도 있겠지만 역사 속
사대・모화의 성리학이 국가・사회를 유지하는 사상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범람하는 일제 식민사학으로 인해 민족정기 수호마저 위태롭던 구한말, 선도사학은 대종교사학 형태로 역사에 재등장하였다.1909년 서울에서 나철과 오기호가 중심이 되어 중창한 대종교(大倧敎:初名 단군교(檀君敎))는 독립운동을 목표로 세워진 종교단체로서, 수행에 기반한 민족 고유 선도사상을 종교 형태으로 되살린 것이었다. 대종교는 사상면에서 선도 경전인 《삼일신고(三一 誥)》를 중심으로 하였고, 수행면에서 선도의 지감・조식・금촉 수행론을 따랐다(성통). 실천면에서는
Ⅴ. 맺음말: 근대 이후 민족종교의 등장과 민족종교의 원형 회복 과제조선말 유교성리학이 시의성을 상실하자 종래 유교성리학에 의해 이단으로 탄압되어온 사상들이 양성화될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기층문화로 저류화되어 있던 민속·무속문화에 새로운 활로가 주어지게 되었다. 선도문화는 이미 오랜 세월동안 민속·무속문화로 종교화되어 있었기에 이즈음 민속·무속문화가 새롭게 양성화되었다 할지라도 그 모습은 종교의 방식을 넘어서지 못하였다. 학계에서는 이를 ‘민족종교’로 칭한다.전근대 한국사회의 민속·무속화된 방식의 선도를
전 세계에서 이상기후로 감자 수급량이 불안정해지면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감자 메뉴 판매 중단 사태가 반복되고 있다.현재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에는 사이드 메뉴인 웨지감자와 감자 칩이 품절되었다. 홈페이지에 “이상기후에 따른 감자 수확량 감소와 지속적인 물류대란으로 인해 수급이 불안정하다“라고 지난 5월 4일과 6일에 걸쳐 연달아 공지하며 판매를 일시 중단했다. 이 품절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햄버거 세트에 감자튀김 메뉴가 빠지고 다른 메뉴로 대체되는 상황이 이제는 익숙해지고 있다. 지난해 6월 롯데리아를 시작으로 각 업체가 감
Ⅱ. 배달국의 선도제천과 천인합일 수행2. 대표 제천시설: ‘환호를 두른 구릉성 제천시설(3층원단류)’와 천인합일 수행앞서 배달국 청구지역의 ‘마고모신상-환웅상’을 통해 선도제천의 신격인 ‘마고삼신-삼성’의 사상적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본절에서는 ‘마고모신상-환웅상’을 모시고 제천이 행해졌던 배달국시기의 대표 제천시설인 ‘환호를 두른 구릉성 제천시설(3층원단)류’에 나타난 천인합일 수행의 면모를 살펴보겠다.배달국시기 마고모신상-환웅상은 단·묘·총에 모셔졌다. 단·묘·총을 동일 계통의 제천유적으로 볼 때 일단은 제천의 신격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