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제천 전통에서 적석단, 고인돌, 신목, 제천사, 장승, 솟대 등의 제천시설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되거나 중첩되었던 모습은 누천년의 긴 역사 속에서 우주의 생명에너지와 교류하며 내 안의 생명력을 깨워내고 밝음을 회복하여 공동체 문화 속에서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홍익의 문화가 어느 한순간도 단절됨 없이 면면히 이어져 왔음을 보여 주었다.또한, 한국 마을제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제의시설들에는 남녀 신격이 존재하는데 오랜 세월 민인에게 할머니·할아버지라는 친근한 이름으로 불리어 왔음을 확인하였다. 이들 제의시설에 투영된 남녀 신격은
지금까지 동북아 선도제천문화의 관점에서 한국 마을제 문화의 제의시설과 제의 신격 및 무속화의 신격을 살펴보았다. 서기전 7200년경 흑룡강성 오소리강변 소남산 지역에서 시작된 ʻ환호를 두른 구릉성 제천시설(적석묘·적석총)ʼ은 서기전 4000년~600년경 백두산 서편 고제단 유적(1차: 3층원단·방대, 2차: 선돌2주·적석방단·제천사) 및 서기전 3500년~서기전 3000년경 요서 대릉하 지역 홍산문화 고제단 유적(3층원단류)에서 꼭 같은 형태의 ʻ환호를 두른 구릉성 제천시설로 나타났다. 이는 다시 청동기~초기철기시대 한반도 남부의
이상에서 ʻ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ʼ 계통을 살펴본 바 민인들의 접근이 어려운 산등성이 높은 곳에서 민인들의 삶 가까운 마을로 내려오는 위치적인 변화와 함께 솟대와 장승이 더해져 단종이나 2종 복합유형보다 3종 이상 복합되어 나타나는 양상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었다. 또 제천시설의 경우 형태 면에서 적석단, 고인돌, 신목, 장승, 솟대 등이 단독으로 존재하기보다 남녀 짝을 지어 나타나는 경향성이 강하며 호칭 면에서도 할머니·할아버지로 흔하게 불리는 것을 확인하였다.본장에서는 앞서 살핀 바와 같이 고래로부터의 선도제천시설이 한국 마을제
2.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 단종 유형2) 2종 복합유형3) 3종 이상 복합유형3종 이상 복합유형에는 고인돌·신목·장승·솟대 복합유형, 적석단·신목·제천사 유형, 적석단·고인돌·신목 복합유형, 적석단·신목·장승·솟대 복합유형, 숲·신목·적석단·솟대 복합유형 등이 실로 다채롭게 나타난다.ʻ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ʼ 계통의 경우 적석단, 고인돌, 신목, 제천사, 장승, 솟대 등의 제천시설들이 앞에서 살핀 것처럼 단종이나 2종 복합유형도 나타나지만 3종 이상 복합되어 나타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 그 이유는 산등성이에서 마을로 내려
2.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 단종 유형2) 2종 복합유형2종 복합유형에는 적석단·신목 복합유형, 적석단·고인돌 복합유형, 적석단·제천사 복합유형, 신목·고인돌 복합유형, 신목·제천사 복합유형, 고인돌·제천사 복합유형, 제천사·솟대 복합유형, 장승·솟대 복합유형, 신목·장승 복합유형 등이 있다.(1) 적석단·신목 복합유형전북 장수군 전암면 교동리 금천마을에서는 음력 1월 14일 마을 입구 적석탑과 신목이 있는 제장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오후 3시경 당산제를 지내고 달이 떠오를 무렵 마을 사람들이 모여 망우리 지르기(달집태우기
Ⅳ. 제천신격의 변화로 본 선도제천문화의 민속·무속화(종교화)3. 조선왕조와 민간의 ‘마고삼신-삼성’ 인식차앞서 조선시대 유교례의 전적인 도입을 계기로 마고삼신-삼성의 본령이 천신(생명신·창조신)에서 산신으로 왜곡되었음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조선왕조와 민간의 구체적인 마고삼신-삼성 인식에는 큰 격간이 벌어지게 되었다. 조선왕조는 단군만을 역대시조중 일위로 내세웠지만, 민간에서는 상고 이래 차곡차곡 누적되어온 오랜 마고삼신-삼성 인식 위에 다시 새롭게 생겨난 산신 인식을 더하는 중층적 인식을 보였던 차이이다. 조선왕조의
한국 마을제시설의 양대 계통: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5) 장승 유형장승은 솟대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마을 입구나 사찰 입구에 세워져 재액 등으로부터 마을과 사찰을 수호하는 수문신(守門神)의 역할을 담당하며, 마을의 주신과 별도로 하위 신격으로 신앙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마을 산에 주신인 산신이 있고, 마을 장승은 마을 입구에 수구맥이·동맥이의 하위 신으로 부차적인 의례만 주로 나타낸다. 영덕군 괴시동의 목장승의 경우처럼 신목과 함께 마을의 주 신으로 함께 신앙되는 경우를 제외한 그 외의 장승은 대부분 그러하다. 또 장
한국 마을제시설의 양대 계통: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3) 신목 유형구릉성 제천시설 계통의 신목 즉 산 구릉이나 고갯마루에 있는 신목들은 한 그루만 모셔지거나 숲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다면,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의 신목은 한 그루인 경우도 있지만 ʻ할머니나무·할아버지나무ʼ로 불리며 두 그루가 짝을 이루는 경우가 많았다.예천군 감천면 벌방리의 경우 마을 입구의 느티나무가 있는 제장을 ʻ천제당ʼ으로 부르고 여기서 지내는 마을제를 ʻ천제ʼ라고 부른다.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느티나무 신목은 마을 중심부에 위치하여 600년
한국 마을제시설의 양대 계통: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2.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처음 산꼭대기나 구릉지에 위치하던 제의시설들은 세월이 지나 후대로 내려오면서 점점 민인들이 살고 있는 마을 가까이로 내려오는 경향성을 띈다. 세월이 지나면서 마을제 문화가 그만큼 대중화되고 저변이 확대되어 민인들의 생활 속으로 깊숙이 들어왔음을 의미한다. 그 과정에서 제천의 의미가 약화되고 희석된 부분도 있지만 더 많은 대중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생겨난 자연스런 흐름이라고 보게 된다. 앞서 살펴본 ʻ구릉성 제천시설ʼ 계통처럼 ʻ마을로 내려온
한국 마을제시설의 양대 계통: 구릉성 제천시설 계통(4)(3) 신목·제천사 복합유형마을제장의 중심 제의시설로 가장 일반적인 것이 신목 유형이고 그 다음이 제천사 유형인데 신목·제천사 복합유형은 이 둘이 결합되어 나타난 유형으로 한국 마을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다.경기도 가평군 상면 행현 2리 산제사는 마을 뒤 축령산 능선에 위치한 잣나무 신목과 제천사에서 지낸다. 해마다 음력 9월 1일~3일 사이 택일하여 지내며 산신할머니께 마을의 평안을 기원한다. 울산시 중구 반구2동에서는 산 구릉에 위치한 제천사에서 음력 정월 대보름날 산신·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