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아침 국학기공으로 건강한 하루를 맞는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 배한우 국학기공강사와 회원들. 사진 강나리 기자. 이른 아침 연두빛과 여린 초록빛이 봄날의 생동감을 더하는 서울어린이대공원의 정문 앞 분수대를 지나 오른쪽 어린이 놀이터 새싹마루에 20명 남짓 주민들이 건강한 하루를 준비한다. “하나, 둘, 셋…” 배한우 국학기공 강사가 신뢰감을 주는 편안한 중저음 목소리로 구령을 부치고 부지런한 아침 새소리가 구령과 어우러진다. 깊이 있게 장을 풀어주는 장운동을 시작으로 목과 어깨, 팔꿈치, 손목 고관절, 무릎, 발목 등 관절 하나하나를 돌리고 풀어주며 기혈순환을 돕는 기공 동작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온 몸의 관절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을 돕는 기공체조를 하고 있다. 사진 강나리 기자. 회원들은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경직되었던 몸에서 긴장을 털어내고 부드럽게 이완하면서 충만한 기운을 가득 채웠다. 마무리 구령으로 “몸 튼튼! 마음 튼튼! 뇌 튼튼!”을 외치는 목소리가 활기차다. 이봉재 회원(74)은 이곳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의 터줏대감이다. “아침마다 국학기공을 한 지 벌써 15년이 되었다. 직장을 다닐 때 뇌경색으로 인해 몸 왼편이 마비되었는데 육각정클럽에서 10년간 꾸준히 운동하고 나서 의사가 완쾌되었다고 하더라”며 “국학기공은 온몸의 기혈순환을 돕는 전신운동이라 큰 도움을 받았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 터줏대감 이봉재 회원. 사진 강나리 기자. 그는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도 좋고 여러 사람을 만나서 어울리고 웃을 기회가 많다. 건강한 노년을 보내려면 사교가 중요한데 더없이 좋다. 매월 월례회의에서 공원 내 각 클럽 회원들과 함께 식사하고 교제하는 시간이 즐겁다”라고 했다. 배한우 광진구국학기공협회 회장은 항상 한 곳씩 현장강사를 하며 회원들과 소통한다. 사진 강나리 기자. 서울어린이대공원 내 너른 공간에 총 4곳의 국학기공 클럽이 있는데 수련 지도를 받던 회원들이 강사로 성장해 각 클럽을 맡고 있다. 월례회의에는 120~160여 명 회원이 한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구청장, 국회의원도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찾기도 한다고. 이숙자(82) 회원은 80대의 나이에도 탄탄한 허리로 힘차게 걷는다. 그는 “지난 20년간 경복궁, 덕수궁과 박물관에서 문화해설사로 일하다가 올해는 백제박물관 해설만 맡았다. 오랫동안 학생들을 이끌고 궁궐을 1시간씩 걸으며 우리 문화를 알려줄 수 있던 것도 튼튼한 체력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했다. 82세 이숙자 회원은 오랫동안 문화해설사로 일할 수 있던 원동력이 매일 아침마다 하는 국학기공 체조라고 했다. 사진 강나리 기자. 이 회원은 “건강과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게 기공체조 덕분이다. 여행 때문에 하루, 이틀이라도 빠지면 섭섭하고 몸이 먼저 안다. 강사님이 깊이 있게 몸 구석구석 운동이 될 수 있게 가르쳐주어서 관절이 누구보다 유연하다. 하루라도 빠지면 안 되는 필수 활력소”라고 자랑했다. 장기문(72) 회원도 “6년 전에 광진구로 이사오면서 육각정클럽에서 운동을 시작한 게 가장 잘한 일”이라며 “기공 체조를 하면서 에너지가 채워지는 걸 느낀다. 우리 몸과 기공의 원리, 반응을 하나하나 잘 알려주면서 하니까 이해가 쉽고 더욱 내 몸에 집중하게 되니 효과도 크다”라고 했다.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 장기문 회원이 파이팅을 외쳤다. 사진 강나리 기자. 이곳 육각정클럽을 지도하는 배한우 국학기공 강사는 2007년부터 광진구 국학기공회장직을 맡아 광진구 체육회 내에서 제 몫을 하는 생활체육 종목단체로 성장시켜 왔다. 택배 일을 하는 그는 매년 2월 1일부터 11월 말까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출근 전에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회원들을 지도한다. “육각정 클럽이 15년 넘게 이어온 것은 회원들의 남다른 애정 덕분이다. 생활체육 클럽들이 강사의 사정으로 하지 못하면 흐지부지되기 십상인데 회원들이 스스로 강사가 될 수 있겠느냐고 요청해서 교육과정을 밟아 강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 코로나 시기 3년간 클럽 운영이 중단되었을 때도 회원들끼리 마스크를 쓰고 방역 수칙을 지키며 삼삼오오 수련을 했다. 2022년 5월 구청의 승인을 받고 전임 강사를 대신해 육각정 클럽 수련 지도를 맡았다. 내가 담당하던 공원 후문의 클럽도 여기서 성장한 회원이 강사로서 운영하고 있다.” 현재 52세인 그가 최근 건강검진에서 의사에게 “신체 나이가 37~38세”라는 결과를 들었다. 그에게 국학기공은 건강과 더불어 새로운 삶으로 전환할 수 있는 용기를 준 특별한 인연이었다고 한다. 배한우 국학기공 강사. 2007년부터 광진구 국학기공협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 사진 강나리 기자. 용접 일을 하던 그는 27살 때 전신 45%의 큰 화상을 입고 입원과 재활 훈련까지 1년을 보내며 몸도 마음도 힘들었다. 흉터 때문에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남 앞에 서는 게 자신 없었다. 하던 일도 그만둘 수밖에 없던 그는 서울에 와서 형이 하는 세탁 용역일을 하면서 몸이 고되고 힘들 때 기체조와 브레인명상을 하면서 회복할 수 있었다. “체력이 좋아진 건 물론이고 심화 교육과정을 밟으면서 나 자신을 사랑하고 당당하게 내 삶을 완성해나갈 용기가 생겼다. 그래서 2004년 강사 자격을 취득하고 이곳 공원에서 강사로 섰는데 하다 보니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하다고 느꼈다.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재능기부, 나눔일 수 있는데 수련을 지도하면서 우리 역사와 홍익 철학,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는 삶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더없이 소중한 자리란 걸 느낀다. 사회 어디에서도 그런 자리는 잘 없더라.”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 배한우 국학기공강사와 회원들. 사진 배한우 강사 제공. 공원에서 건강을 회복하고 친구, 가족과 함께 수련하며 희망찬 생활을 하게 된 경험들도 있는데 그에게 특히 기억에 남는 일은 장안중학교 학생들 수업을 맡은 것이라고 한다. “기공대회에 참석한 선생님이 청소년 선수들의 당당한 모습을 보고 중학교 1, 2학년 꼴찌반 아이들의 아침 기공수업을 특별히 부탁하셨다. 아이들 체형이 많이 틀어져 있어서 바로잡아주려고 기공과 상담을 했는데 한해를 마칠 때 아이들은 체형이 좋아졌을 뿐 아니라 자신감을 찾았다. 성적도 평균 15점 이상씩 높아졌고 2, 3학년에 올라가 전교 3등과 5등이 나왔다. 3~4년 후에도 아이들이 연락했고, 교장 선생님은 계속 수업을 맡아달라고 하셨는데 중랑구 관할이라 그곳 강사님에게 인계해드렸다.” 그는 광진구국학기공협회 회장에 추대된 이후 연간 각종 대회 운영과 참가, 클럽 관리, 강사양성에 주력하면서도 한 곳씩 회원들을 지도하는 현장 강사 역할을 해왔다.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협회를 유지하고 안착시키는 데 주력해 왔다. 배한우 국학기공 강사는 국학기공강사는 국학기공 콘텐츠 다양화 다각화를 위한 개척을 꿈꾸고 있다. 사진 강나리 기자. 지금 배한우 강사는 또 다른 개척의 꿈을 꾸고 있다. 그는 “국학기공협회에 뜻과 애정이 깊고 역량이 있는 분에게 광진구국학기공협회 회장직을 명예롭게 넘겨드리고 개척을 하고 싶다. 물론 클럽개설이나 회원 관리 등 노하우로 도우면서 함께 발맞춰 나갈 것”이라며 “회원들에 대한 접근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개척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그는 “2006~2007년만 해도 대공원 내 아침 6시~8시 유동인구가 2,000~3,000명이었는데 지금은 많지 않다. 신규 유입이 없으면 클럽은 나이 들게 된다. 게다가 지금은 체육시설도 다양해지고 굳이 찾아가지 않아도 당근마켓에서 검색하면 되는 시대가 되었다. 우리는 기공체조뿐만 아니라 맨발걷기, 숲명상 등에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인근에 아차산 맨발걷기 코스가 있으니 수준 높은 수련 지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콘텐츠를 다양화 다각화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갤러리 조은에서 4월 18일 개막한 정성준·오영화 작가 2인전 《Lovely Journey》에서는 ‘인간과 동물의 공존’이라는 우리 사회의 환경적 화두를 특유의 조형 언어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였다.정성준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기존 대표 시리즈인 ‘트램’, ‘스타벅스’뿐만 아니라 도시를 벗어나 나룻배를 타고 망망대해를 가로지르는 인간과 동물의 낭만주의적 여정 ‘The Paradise’를 최초로 공개했다.정성준 작가의 작품 속 동물들은 북극이나 남극, 들이나 숲에 있지 않다. 그들은 현대 도시 안에 들어와 있다. 작가는 현실의 도시
선도문화연구원은 모악산 천일암의 창건주인 김양순 할머니의 기일을 맞이하여 4월 18일 “어려운 시절에 모두가 잘 사는 세상을 염원하며 홍익을 실천하신 위대한 선각자”라는 주제로 제37주년 김양순 할머니 추모행사와 전주·완주 거주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홍익사랑 경로잔치를 일지 브레인아트 갤러리에서 개최하였다.이날 전북 완주군의회 이주갑 자치행정위원, 구이면 주민자치위원회 박인철 위원장, 수왕사 벽암 주지스님, 곽용안·김귀덕 김양순 선덕비 설립위원과 완주·전주 주민 120여 명이 참석하였다.완주군의회 이주갑 자치행정위원은 추모사에서 “다
(재)국립정동극장(대표이사 정성숙)과 (사)한국발달장애인문화예술협회 아트위캔(대표이사 왕소영, 이하 아트위캔)이 발달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4월 17일 서울시 서초구 소재 아트위캔 사무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성숙 국립정동극장 대표이사와 왕소영 아트위캔 대표이사를 비롯한 양 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발달장애 예술인들을 위해 국립정동극장과 아트위캔 소속 예술인들이 보유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먼저 5월 24일, 25일 양일간 국립정동극장의
윤석열 대통령은 4월 16일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총선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민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4.10 총선 후 6일 만에 직접 발표한 입장이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정의 최우선은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셋째도 민생이다. 어려운 국민을 돕고 민생을 챙기는 것이 바로 정부의 존재 이유”라며 “그런 측면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인터넷신문을 접하는 이용자가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는 인터넷신문 윤리는 ‘광고성 기사’인 반면, 인터넷신문 종사자(이하 종사자)는 ‘표절’이 가장 큰 문제라고 인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이번 조사 결과는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위원장 이재진, 이하 인신윤위)가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유홍식 교수 연구팀에 의뢰해 나온 것으로, 이용자 300명과 인신윤위의 자율규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서약 매체 종사자 110명을 대상으로 5점 척도를 기준으로 문항을 구성해 지난 3월 15일에서 22일까지 진행됐다. 주요 결과를 보면, 인터넷신문의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기념일이던 지난해 4월 11일 일본 정부는 국제정세와 외교활동 전반을 정리해 매년 펴내는 외교청서를 통해 또다시 한국의 독도 영토주권을 침해한 바 있다.일본의 독도 영토주권 왜곡 침해 행진은 올해도 진행 중이다. 2월 25일 시마네현의 일명 ‘다케시마의 날’ 기념행사에 정부 고위간부가 참석하고, 3월 22일 일본 중학생들이 내년부터 배울 교과서 검정을 통해 침해를 되풀이해 연례행사를 방불케 한다.과거 일본 정부는 무주지 선점론, 17세기 고유영토론을 내세웠으나 무주지 선점론은 국제법상 흠결로, 고유영토론은 169
타데우스 로팍 서울(서울 용산구 독서당로 122-1)에서는 5월 18일(토)까지 아티스트 듀오 길버트와 조지의 개인전 ⟪뉴 노멀 유리트라⟫를 개최한다.런던의 길버트와 조지 센터 개관 1주년을 기념하며 개최하는 본 전시에서는 인간의 삶을 주제로 한 작가의 연작 〈뉴 노멀 픽처스〉(2020)와 〈더 유리트라 포스트카드 픽처스〉(2009)를 선보인다. ⟪뉴 노멀 유리트라⟫는 그들이 1967년부터 함께 걸어온 현대 세계의 거리를 작가의 고유한 시선으로 바라봄과 동시에 세계 도처에서 벌어지는 각종 비극이나 일상 폭력, 그리고 불안정성에 기저
세월호 참사 10주기 영화 프로젝트 〈목화솜 피는 날〉이 5월 개봉한다. 개봉을 앞두고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초청되어 관객들과 만난다.영화 은 10년 전 사고로 죽은 딸과 함께 사라진 기억과 멈춘 세월을 되찾기 위해 나선 가족의 이야기를 그린 실화 드라마다. 영화 제작사 연분홍치마(연분홍프로덕션)와 (사)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가 함께 기획한 ‘세월호 참사 10주기 영화 프로젝트’ 가운데 옴니버스 다큐멘터리 , 장편 다큐멘터리 에 이은 장편 극영화다. SBS 드라마 [소방서
김해성 작가는 현대적 상황에서의 진정성 있는 그리기를 탐구해 왔다. 그의 작품은 육체적·심리적 경험을 기반으로, 삶에서 마주한 대상이나 상황을 깊이 있게 조명하고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한다. 최근 작업에서 김해성은 회화의 본질적인 문제인 '어떻게 그릴 것인가'를 집중적으로 탐구하며, 캔버스 위 모든 흔적에 책임을 지는 그림을 그리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왔다. 오는 4월 12일부터 4월 28일까지 413BETA(구 공간사일삼,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 141다길 15-4))에서 개최하는 개인전 《대장장이》전은 작가의 이러한 과정과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