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마고삼신 계통1) 마고삼신 1인·3인 유형무속화 중에서 마고삼신 유형은 여성 1인이 표현된 마고삼신 1인 유형과 여성 3인이 그려진 마고삼신 3인 유형이 있다. 여신이 들고 있는 부채에 삼불제석이 그려져 있거나, 들고 있는 꽃이 한 송이나 세 송이인 것, 손에 받쳐 든 복숭아가 3개인 것 등은 모두 1기ㆍ3기(하느님ㆍ삼신)의 표상이 변형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마고삼신 1인·3인 유형 사례 의 경우는 ʻ대신(大神)할머니ʼ라고 불리며 무조신(巫祖神)으로 흔히 알고 있지만 동북아 선도제천문화의 기준으로 볼 때
4) 장승 유형(1) 월천리 환웅 석장승과 왕검 석장승전북 부안군 보안면 월천리 환웅 석장승과 왕검 석장승은 17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석장승에 인상을 새기고 구체적 신격의 이름을 밝힌 사례이다. 선인계 법수 장승의 매우 희귀한 경우로 민속학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단군 신앙을 표방한 대종교가 수립되기 훨씬 전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볼 때, 삼성에 대한 신앙은 적어도 17세기까지 지속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ʻ환웅ʼ과 ʻ왕검ʼ이 신체에 적시되어 있어 삼성 계통으로 볼 수 있다. 삼성 계통 장승 유형이상에서 한국 마을제
Ⅲ. 한국 마을제의 양대 신격 : 마고삼신-삼성 계통1. 마고삼신 계통2. 삼성 계통한국 마을제의 수많은 제의시설 중에는 앞에서 살폈듯이 할머니신들도 많지만 할아버지신도 많다. 필자는 동북아 선도제천문화 전통에서 볼 때 할아버지신의 원형을 삼성으로 바라보는 입장이다. 그러므로 마을제의 시설 중에 나타난 신격이 삼성(환웅·단군)·산신·서낭으로 선명하게 나타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고찰한다. 동북아 선도제천문화의 원형적인 신격인 마고삼신이 후대로 오면서 삼성으로, 다시 산신으로 전화되어 갔고 이것은 산왕에서 선왕의 전음 과정을 거쳐 서낭
Ⅲ. 한국 마을제의 양대 신격 : 마고삼신-삼성 계통 (8) 회룡리 산신당전라남도 완도군 고금면 회룡리 산신당은 마을 뒷산 북쪽에 위치하며 돌무더기 탑의 형태를 하고 있다. 마을 사람들이 ʻ산신할매ʼ를 모신다고 한다. 제일은 음력 1월 1일이며 제물 준비를 하는 사람은 한 달 전부터 부정을 금한다. 마고삼신 계통 적석단 유형(9) 시방리 이수마을경남 거제시 장목면 시방리 이수마을 동쪽에 주위 3m 정도 크기의 돌무더기(토석제단)가 있는데 그곳을 산제당이라고 부른다. 산제당에서 제를 모시고 각자 소원 성취를 빈다. 매년
이상에서 ʻ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ʼ 계통을 살펴본 바 민인들의 접근이 어려운 산등성이 높은 곳에서 민인들의 삶 가까운 마을로 내려오는 위치적인 변화와 함께 솟대와 장승이 더해져 단종이나 2종 복합유형보다 3종 이상 복합되어 나타나는 양상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었다. 또 제천시설의 경우 형태 면에서 적석단, 고인돌, 신목, 장승, 솟대 등이 단독으로 존재하기보다 남녀 짝을 지어 나타나는 경향성이 강하며 호칭 면에서도 할머니·할아버지로 흔하게 불리는 것을 확인하였다.본장에서는 앞서 살핀 바와 같이 고래로부터의 선도제천시설이 한국 마을제
2.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 단종 유형2) 2종 복합유형3) 3종 이상 복합유형3종 이상 복합유형에는 고인돌·신목·장승·솟대 복합유형, 적석단·신목·제천사 유형, 적석단·고인돌·신목 복합유형, 적석단·신목·장승·솟대 복합유형, 숲·신목·적석단·솟대 복합유형 등이 실로 다채롭게 나타난다.ʻ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ʼ 계통의 경우 적석단, 고인돌, 신목, 제천사, 장승, 솟대 등의 제천시설들이 앞에서 살핀 것처럼 단종이나 2종 복합유형도 나타나지만 3종 이상 복합되어 나타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 그 이유는 산등성이에서 마을로 내려
2.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 단종 유형2) 2종 복합유형2종 복합유형에는 적석단·신목 복합유형, 적석단·고인돌 복합유형, 적석단·제천사 복합유형, 신목·고인돌 복합유형, 신목·제천사 복합유형, 고인돌·제천사 복합유형, 제천사·솟대 복합유형, 장승·솟대 복합유형, 신목·장승 복합유형 등이 있다.(1) 적석단·신목 복합유형전북 장수군 전암면 교동리 금천마을에서는 음력 1월 14일 마을 입구 적석탑과 신목이 있는 제장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오후 3시경 당산제를 지내고 달이 떠오를 무렵 마을 사람들이 모여 망우리 지르기(달집태우기
한국 마을제시설의 양대 계통: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2.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처음 산꼭대기나 구릉지에 위치하던 제의시설들은 세월이 지나 후대로 내려오면서 점점 민인들이 살고 있는 마을 가까이로 내려오는 경향성을 띈다. 세월이 지나면서 마을제 문화가 그만큼 대중화되고 저변이 확대되어 민인들의 생활 속으로 깊숙이 들어왔음을 의미한다. 그 과정에서 제천의 의미가 약화되고 희석된 부분도 있지만 더 많은 대중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생겨난 자연스런 흐름이라고 보게 된다. 앞서 살펴본 ʻ구릉성 제천시설ʼ 계통처럼 ʻ마을로 내려온
한국 마을제시설의 양대 계통: 구릉성 제천시설 계통(4)(3) 신목·제천사 복합유형마을제장의 중심 제의시설로 가장 일반적인 것이 신목 유형이고 그 다음이 제천사 유형인데 신목·제천사 복합유형은 이 둘이 결합되어 나타난 유형으로 한국 마을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다.경기도 가평군 상면 행현 2리 산제사는 마을 뒤 축령산 능선에 위치한 잣나무 신목과 제천사에서 지낸다. 해마다 음력 9월 1일~3일 사이 택일하여 지내며 산신할머니께 마을의 평안을 기원한다. 울산시 중구 반구2동에서는 산 구릉에 위치한 제천사에서 음력 정월 대보름날 산신·목
한국 마을제시설의 양대 계통: 구릉성 제천시설 계통(4)(3) 신목·제천사 복합유형마을제장의 중심 제의시설로 가장 일반적인 것이 신목 유형이고 그 다음이 제천사 유형인데 신목·제천사 복합유형은 이 둘이 결합되어 나타난 유형으로 한국 마을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다.경기도 가평군 상면 행현 2리 산제사는 마을 뒤 축령산 능선에 위치한 잣나무 신목과 제천사에서 지낸다. 해마다 음력 9월 1일~3일 사이 택일하여 지내며 산신할머니께 마을의 평안을 기원한다.울산시 중구 반구2동에서는 산 구릉에 위치한 제천사에서 음력 정월 대보름날 산신·목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