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최대 음악제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악제인 대한민국국제음악제가 사단법인 한국음악협회의 주최로 12월 2일 토요일 오후 5시,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된다.이번 음악제에는 대만을 대표하는 오케스트라인 타이베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Taipei Philharmonic Orchestra, TPO)와 지휘자 폴티엔치린(Paul Tien-Chi LIN), 첼리스트 문태국이 공연한다.특별히 한국과 대만의 음악적 교류를 위해 작곡한 서순정 작곡가의 를 비롯해, 드보르자크의
한국인의 정체성에 관한 두 번째 이야기한국인을 한국인답게 만들어 주는 것이 무엇인지 그 답을 찾고자 하는 것이 국학이다. 달리 말하면 한국인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학문이 국학인 것이다. 지난 칼럼에서는 한국이라는 국명 속에 숨겨진 한국인의 정체성을 살펴보았다면 이번 칼럼에는 한국인의 정체성에 관한 두 번째 소재로 애국가를 선정해 보았다. 예전에는 행사가 있는 곳이라면 국민의례라고 해서 국기에 대한 맹세와 애국가를 부르는 의식을 행해 왔었다. 요즈음은 국가 기념일 행사가 아니라면 국민의례는 거의 하지 않거나 자유로운 의사에 따라 이루어
70년 만에 저작권 보호기간이 만료된 ‘경기 아리랑’이 코로나19로 지친 대한민국과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출전 태극전사를 위한 응원가로 다시 태어났다.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는 한국저작권위원회와 공동으로 새롭게 제작한 ‘2021 아리랑’ 음원을 지난 19일 첫 공개했다.‘2021 아리랑’은 여주대 성윤용 교수가 총감독을 맡고, 음원 제작과 편곡에는 YG엔터테인먼트 강규용(Q) 프로듀서, 여주대 김민기 교수, 김승남 교수 등이 참여했다.노래는 월드컵 응원가 ‘오 필승 코리아’로 유명한 YB의 윤도현이 맡고, SBS 비디오머그에서 배경
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부는 대일항쟁기와 광복을 거치며 현재까지 불리는 우리의 애국가(愛國歌)를 둘러싼 복잡다단한 공방의 진실을 추적하고 밝힌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을 최근 발간했다. 저자는 문화운동가 임진택 씨. 저자는 각종 자료와 기록, 증언 등을 토대로 안익태의 친일 행각과 표절 논의, 안창호와 윤치호의 애국가 작사자 논쟁 등을 밝히며 우리 민족의 자존심을 되찾고 민족정기를 되살리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색했다. 먼저 이 책은 “애국가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라는 화두를 던지며 애국가를 둘러싼 두 개의 감춰진 진실과 한
2019년은 ‘황금 돼지해’ 라고 한다. 그래서 “부자 되세요.”라는 새해 덕담을 주고받기도 한다. 한 때는 연하장에 덕담을 써서 새해 인사를 주고받았던 시기가 있었다. 지금은 과거가 되어 버렸고 추억이 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 감성이 그리워지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세월이 주는 무게감 속에서 인간다움을 찾고자 함은 아닐까.올해는 삼일항쟁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대한민국 정부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는 삼일항쟁의 정신과 뜻을 기념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많이 있다. 지난해 8.15 광복 73주년 경축
한창 경제부흥에 박차를 가하던 우리나라 1960년대 김희갑, 남정임 영화배우 등이 출연해 당시 시대상황을 담은 문화영화와 해설 200건, 제작계획서 191건 등 391건의 기록물이 공개된다.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1960년대 시대상황을 보여주는 문화영화를 국가기록원 누리집 www.archives.go.kr을 통해 제공한다. 행정안전부 이소연 국가기록원장은 “제공하는 문화영화를 통해 1960년대 시대와 생활상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영화발달 과정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취지를 밝혔다.당시 정부가 국립영화제작소를 통해 정책홍
지금 전 세계가 뒤집어지듯 소란하다. 바야흐로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각축하는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자국 우선의 냉혹한 4각 파도가 쉴 새 없이 한반도를 향하여 밀려오고 있다. 북한은 핵무장으로 우리의 머리를 짓누르고 있다. 와중에 대한민국은 대통령의 탄핵이 진행 중이고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대통령 출마를 스스로 철회하였다. 잠룡들이
많은 기대와 우려 속에 출범하는 19대 국회가 역시나 또다시 여, 야의 싸움으로 시작되고 있다. 뜻을 위하여서라면 어떤 방법을 써도 좋다는 정당이 종북 논란을 야기하고, 문제의 핵심을 비켜가면서 궤변으로 일관하니 국민들은 몹시도 당황하게 된다. 그들이 무슨 말로 자기의 입장을 변명하던 간에 국민에게는 한갓 궤변으로 들리는 것은 그들이 ‘애국가’를 부르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