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의 타악 지도단원 최윤정과 아쟁 수석단원 배문경이 함께 색다른 창작 국악공연 ‘틈’을 마련해 오는 6월 14일(수) 저녁 7시 30분 국립국악원 우면당 무대를 장식한다.이번 공연은 오랫동안 함께 음악 활동을 해온 최윤정(타악), 배문경(아쟁) 연주자가 자신만의 음악적 색채를 드러내기 위해 마련한 무대다.장구는 선율 악기의 장단으로, 아쟁은 저음역대의 반주로 전체적인 악곡의 정서를 받쳐주는 조연의 역할을 많이 한다. 하지만 이번 공연은 두 악기의 무대로 꾸며 주연으로 오른다.최연정, 배문경 연주자는 아쟁과 타악기가
‘여행가는 달’ 6월, 국민들의 여행을 응원할 다양한 할인 혜택과 이벤트가 쏟아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6월 1일(목)부터 30일(금)까지 ‘2023년 여행가는 달’을 추진한다. 올해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행으로 나만의 여행 버킷리스트를 완성하고, 영화처럼 멋진 여행의 주인공이 되자는 의미를 담아 ‘대한민국은 절찬 여행 중’을 주제로 진행한다. ‘여행가는 달’ 공식 누리집에서는 ‘여행 트렌드관’을 통해 가족 단위 여행객, MZ세대, 중·장년층 등 대상별로 전 세대가 즐길만한 특별한 여행프로그램을 제안한다. K-컬처
한국의 제천 전통에서 적석단, 고인돌, 신목, 제천사, 장승, 솟대 등의 제천시설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되거나 중첩되었던 모습은 누천년의 긴 역사 속에서 우주의 생명에너지와 교류하며 내 안의 생명력을 깨워내고 밝음을 회복하여 공동체 문화 속에서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홍익의 문화가 어느 한순간도 단절됨 없이 면면히 이어져 왔음을 보여 주었다.또한, 한국 마을제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제의시설들에는 남녀 신격이 존재하는데 오랜 세월 민인에게 할머니·할아버지라는 친근한 이름으로 불리어 왔음을 확인하였다. 이들 제의시설에 투영된 남녀 신격은
지금까지 동북아 선도제천문화의 관점에서 한국 마을제 문화의 제의시설과 제의 신격 및 무속화의 신격을 살펴보았다. 서기전 7200년경 흑룡강성 오소리강변 소남산 지역에서 시작된 ʻ환호를 두른 구릉성 제천시설(적석묘·적석총)ʼ은 서기전 4000년~600년경 백두산 서편 고제단 유적(1차: 3층원단·방대, 2차: 선돌2주·적석방단·제천사) 및 서기전 3500년~서기전 3000년경 요서 대릉하 지역 홍산문화 고제단 유적(3층원단류)에서 꼭 같은 형태의 ʻ환호를 두른 구릉성 제천시설로 나타났다. 이는 다시 청동기~초기철기시대 한반도 남부의
2. 마고삼신 계통1) 마고삼신 1인·3인 유형무속화 중에서 마고삼신 유형은 여성 1인이 표현된 마고삼신 1인 유형과 여성 3인이 그려진 마고삼신 3인 유형이 있다. 여신이 들고 있는 부채에 삼불제석이 그려져 있거나, 들고 있는 꽃이 한 송이나 세 송이인 것, 손에 받쳐 든 복숭아가 3개인 것 등은 모두 1기ㆍ3기(하느님ㆍ삼신)의 표상이 변형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마고삼신 1인·3인 유형 사례 의 경우는 ʻ대신(大神)할머니ʼ라고 불리며 무조신(巫祖神)으로 흔히 알고 있지만 동북아 선도제천문화의 기준으로 볼 때
4) 장승 유형(1) 월천리 환웅 석장승과 왕검 석장승전북 부안군 보안면 월천리 환웅 석장승과 왕검 석장승은 17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석장승에 인상을 새기고 구체적 신격의 이름을 밝힌 사례이다. 선인계 법수 장승의 매우 희귀한 경우로 민속학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단군 신앙을 표방한 대종교가 수립되기 훨씬 전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볼 때, 삼성에 대한 신앙은 적어도 17세기까지 지속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ʻ환웅ʼ과 ʻ왕검ʼ이 신체에 적시되어 있어 삼성 계통으로 볼 수 있다. 삼성 계통 장승 유형이상에서 한국 마을제
3) 신목 유형(1) 거창군 위천면 남산리 남산동 산제당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남산리 남산동 마을 서쪽 동향으로 높이 10m, 둘레 2m 가량 되는 신목 한 그루가 있는데 산제당이라 부른다. 신목 아래 토석제단이 마련되어 있다. 제일은 음력 1월 3일이고 신격은 산신할아버지이다.(2) 거창군 위천면 대정리 동촌동 상산제단(上山祭壇)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대정리 동촌동 마을 북쪽에 높이 10m, 둘레 2m 가량 되는 신목에 토석제단이 마련된 곳을 상산제단이라 부른다. 제일은 음력 1월 14일이고 산신할아버지를 모신다.(3) 고흥군 금
Ⅲ. 한국 마을제의 양대 신격 : 마고삼신-삼성 계통1. 마고삼신 계통4) 장승 유형(1) 광경동 미륵홍성군 홍성읍 광경동 마을의 미륵불은 대교리 석불입상이라고도 하는데 키 2.6m, 두께 45cm의 미륵으로 오래전부터 대교리(광경동) 주민들의 신앙의 대상으로 음력 정월 대보름날 마을 이장주관으로 ʻ광경동 미륵제ʼ를 지내고 있다. 펑퍼짐한 얼굴에 삐뚤고 낮은 코, 두툼한 입술이 미륵보다는 동네 장승에 더 가까운 모습이다. 땅속에 묻힌 미륵을 발견한 농부가 이 미륵을 세우고 위한 후 자식을 얻었다고 한다.(2) 주천 석장승남원시 주천
3) 신목 유형(1) 하회마을 삼신당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마을에서는 음력 정월 보름날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상당(上堂)에서 제사를 먼저 지내고 신을 모시고 내려와 마을 주위를 한 바퀴 돌고 난 후, 동네 한가운데에 있는 삼신당에서도 제사를 지낸다. 일찍부터 보름달이 떠오를 때 이 나무에 기도를 하면 아이를 갖는다고 하여, 아이를 갖지 못한 사람이 찾아와서 기도하는 나무로도 전해오고 있다.(2) 광촌리 신촌마을 당산전라남도 나주군 남평면 광촌리 신촌마을 당산은 신목 앞에 제단이 마련되어 있고 삼신할매로 불린다. 매년 음력
Ⅲ. 한국 마을제의 양대 신격 : 마고삼신-삼성 계통1. 마고삼신 계통앞에서 살펴온 바 한국 마을제의 대부분의 제의시설들에는 남녀 신격이 존재하는데 오랜 세월 민인들에게 할머니·할아버지라는 친근한 이름으로 불리어 왔음을 확인하였다. 이들 제의시설에 투영된 남녀 신격은 여신, 남신 단독으로 모셔진 경우와 남녀 한 쌍이 짝을 지어 모셔진 경우가 있는데 Ⅱ장에서 살펴본 바 동북아 선도제천문화의 전통 하에 여신은 ʻ마고삼신ʼ 계통으로, 남신은 ʻ삼성ʼ 계통으로 바라보게 된다.이제 먼저 그 신격이 마고삼신 계통으로 명확하게 드러나는 구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