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떼아뜨르 봄날이 1월 19일 개막한 창작 신작 뮤직 드라마 (극본/연출 이수인)는 용산 참사를 경쾌하고 역동적인 음악과 노래로 극화한 음악극이다.용산 참사는 2009년 1월 20일 새벽, 인권침해적인 ‘전면철거 후 재개발’ 방침으로 생계가 벼랑에 몰린 용산4구 상가 세입자들이 건물 옥상에 망루를 짓자 경찰이 강제 진압에 나섰다가 화재가 발생해 철거민 5명과 경찰특공대원 1명이 사망한 참사이다.뮤직 드라마 는 , , , 등 과감하고도 섬세한 상상력
〈갈매기-목포의 눈물〉(연출 남상식)이 오는 10월 18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미마지아트센터 눈빛극장 무대에 오른다.은 안톤 체호프의 원작 ‘갈매기’를 작가 안정민에 의해 재탄생한 작품이다. 작가 안정민은 남성 중심의 관점을 벗어난, 균형 있는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시 썼다고 전했다.은 안톤 체호프 원작 ‘갈매기’의 이야기 구조를 대체로 수용하면서, 젠더의 전환을 통해 재구축하고 있다. 코스챠는 여성(보희)으로, 니나는 남성(경민)으로 변하여 등장
극단 아트맥(대표 이명희)이 10월 4일부터 8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미마지아트센터 눈빛극장에서 공연하는 연극 (작 진윤영, 연출 김성노)는 조선의 실존 인물을 극화한 작품이다.조선의 실존 인물인 “개시 김상궁”의 이야기에 진윤영 작가가 상상력을 더해 집필한 희곡을 김성노 연출이 구체화하여 선보인다. “개시 김상궁”의 본명은 ‘김개시(金介屎)’라고 전한다. ‘개시’는 ‘개똥이’의 한자 표기로 추정된다. 김개시는 선조와 광해군 때의 상궁으로, 노비로 태어나 2대에 걸쳐 왕의 총애를 받은 특별한 인물이었다. 머리가 똑똑하
극단 비밀기지(연출 신진호)의 청소년극 신작 〈쾅〉, 〈연어〉, 〈용서의 신〉이 9월 8일(금)부터 9월 17일(일)까지 미마지아트센터 눈빛극장에서 공연된다.이번 신작은 2023년 두산아트센터 아티스트(DAC Artist)이자 비밀기지의 대표 신진호가 연출을 맡았으며 2015년 벽산 희곡상과 2017년 동아연극상 희곡상, 차범석 희곡상 등을 수상한 고연옥 작가와 차세대 극작가 나수민, 장지혜 작가가 함께 작품을 올린다.비밀기지의 ‘요즘 젊은 XX들’ 프로젝트 2023년 신작 청소년극 , , 은 흥미로운 소재
극단 청춘오월당은 동시대 독일어권 연극을 대표하는 작품을 각색한 〈노웨이투데이〉(각색/연출 장혁)를 11월 3일부터 13일까지 서울 대학로 미마지아트센터 물빛극장에서 공연했다. 이미 장혁 연출은 〈노웨이투데이〉를 현대극페스티벌에서 처음 선보였으며, 《공연과 이론》(66호)에 ‘연출노트’를 게재한 바 있다.스케치북이 제작한 연극 〈노웨이투데이〉는 스위스 작가 겸 영화감독 이고르 바우에르지마(Igor Bauersima)의 〈노르웨이.투데이〉를 각색한 것이다. 2000년 11월 뒤셀도르프 샤우슈필하우스에서 초연된 〈노르웨이.투데이〉는 다
극단 청춘오월당은 동시대 독일어권 연극을 대표하는 작품을 각색한 〈노웨이투데이〉(각색/연출 장혁)를 11월 3일부터 13일까지 서울 대학로 미마지아트센터 물빛극장에서 공연한다.스케치북이 제작한 연극 〈노웨이투데이〉는 스위스 작가 겸 영화감독 이고르 바우에르지마(Igor Bauersima)의 를 각색한 것이다.이고르 바우에르지마는 ‘프라하의 봄’이 발생한 1964년 체코 출신의 아버지와 러시아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프라하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1968년 스위스 바젤로 이주하였다. 그는 스위스 베른에서 건축학을
화제작 '게릴라 씨어터'가 서울 종로구 대학로 미마지아트센터 물빛극장에서 11월 관객과 다시 만난다.연극 '게릴라 씨어터' 는 대학로 인기작가 오세혁의 작품으로 명품 극단이 제작한 유쾌한 블랙코미디극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연극 '게릴라 씨어터' 는 소극장 연극으로는 이례적으로 배우 9명이 출연한다. 연출 고동업과 대학로를 대표하는 명품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다. 배우 김기홍, 성경선, 서민균, 홍승일, 오지숙, 조석준, 김동훈, 양진영, 정유신이 출연할 예정. 2022년 성북 페스티벌에서
‘극단 the난희’는 3월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대학로 마당세실극장에서 을 무료 낭독 공연한다. ‘극단 the난희’는 근원을 탐색하는 일련의 연작을 발표해왔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재창작한 를 시작으로 서구 연극의 신화적 기원을 현대화한 , 동아시아연극의 근원을 탐색한 까지 무대에 올렸다. 이제 마지막 시리즈로 한국의 역사, 근대성의 근원을 탐색하는 을 공연한다. 이번 낭독공연을 통해 근대성에 대한 깊이 있는
극단 The난희 제작 김명화 작/연출의 연극 가 11월 26일에 한성대입구 봄소극장에서 성공적으로 개막했다. 2019년 11월 낭독공연, 2020년 6월 TRY OUT공연을 거쳐 본 공연을 선보였다.극작가 김명화가 창단한 극단 The난희는 으로 창단 공연을 올린 뒤 최근에는 연극의 근원을 탐색하는 연작을 시도하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현대화한 , 서구 연극의 기원을 동시대적으로 해석한 에 이어 이번에 막을 올린 는 동아시아 연극의
극단 The난희는 연극 ‘미마지’를 오는 11월 26일 한성대 입구 봄소극장에서 본 공연으로 막을 올린다.연극 는 일본에 기악(伎樂)을 전파한 이가 바로 백제의 예인 ‘미마지(味摩之)’라는 《일본서기(日本書紀)》의 짧은 기록에서 출발하여 자료를 찾고 백제 지역을 답사하고 상상하며 만든 연극이다.기악(伎樂)은 절에서 공연하였던 가면 묵극으로, 20세기 중반 한국의 이혜구 학자가 일본의 고서적을 뒤적이다 우연히 그 사실을 찾아내면서 한국에 알려지게 되었다. 한반도에서 도래한 예술가 가문으로 보이는 고마노 지카사네가 123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