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의 월성 동쪽에 있는 얕은 구릉지인 낭산(狼山)과 그 주변에는 수백 여년에 걸쳐 조성된 신라의 사적(史蹟)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이러한 사적은 낭산이 매우 중요한 곳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박주연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과 박사과정생은 동 대학원 국학연구원이 최근 펴낸 《선도문화》(제36권, 2024.2)에 게재한 논문 “'신유림(낭산)'의 선도제천문화와 그 성격 변화 과정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경주 낭산을 한국선도적 관점에서 고찰했다.이 연구에 따르면 "초기 낭산(신유림)은 신라의 대표적인 소도(蘇塗)로 나타나는데,
우리가 널리 모든 세상을 이롭게 하는 단군의 홍익정신을 지금도 실천하지 못하고, 예수의 사랑과 부처의 자비를 실현하지 못하는 것은, 단군과 예수와 부처의 말씀이 어렵고 힘들어서 실현하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단군과 예수와 부처는 우리가 지니고 있는 좋아하고 싫어하는 번뇌를 여의신 상태에서 홍익정신과 사랑과 자비를 말씀하시만 우리는 좋아하고 싫어하는 망상을 지닌 채로 말씀을 듣다 보니 참된 홍익정신과 사랑과 자비를 알지 못하여 실현되지 않고 말씀을 이해하기 힘들고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내가 지니고 있는 좋아하고 싫어하는 미
전통문화유산의 가치를 새롭게 느껴볼 수 있는 의미있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국립부여박물관은 백제 금도대향로를 소재로 실감콘텐츠 관람과 큐레이터의 해설을 곁들인 진품 감상, 모형 향로에서 피워오르는 연기를 바라보며 해금연주와 연꽃차를 음미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는 부소산성과 관북리 유적 등을 방문하는 ‘사비왕궁 함께 걷기’ 챌린지를 편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신과 왕의 숲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신라사람들에게 인식된 낭산의 의미를 되돌아보는 소중한 기회를 마련했다. 한편, 한지와 모시 등 전통 생활 소재
대통령과의 면담이 정해진 날, 나는 전철을 타기로 하였다. 나는 12시에 집을 나서 완만하게 경사가 진 와우고개 길을 천천히 걸었다. 면담시간이 오후 2시이므로, 성주산에서 대통령궁으로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을 1시간 반으로 잡는다고 해도 30분의 시간 여유가 있었다. 그러므로 서둘러 갈 필요가 없었다. 와우고개에서 약간의 습기가 느껴졌다. 비가 오려나 하는
경술국치 100년인 올해로 단기 4343년째의 개천절을 곧 맞게 된다. 일본강점기 독립운동가들의 면면을 보면 종교와 상관없이, 사상과 관계없이 국조 단군에 대한 중심이 바로 서 있었다. 지난 9월 11일 서대문형무소 역사공원 내 독립관에서 56주기 추모제전이 열렸던 독립운동가이자 언론인인 유정 조동희 선생이 지은 ‘한민족의 독립’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