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한국 마을제의 양대 신격 : 마고삼신-삼성 계통 (8) 회룡리 산신당전라남도 완도군 고금면 회룡리 산신당은 마을 뒷산 북쪽에 위치하며 돌무더기 탑의 형태를 하고 있다. 마을 사람들이 ʻ산신할매ʼ를 모신다고 한다. 제일은 음력 1월 1일이며 제물 준비를 하는 사람은 한 달 전부터 부정을 금한다. 마고삼신 계통 적석단 유형(9) 시방리 이수마을경남 거제시 장목면 시방리 이수마을 동쪽에 주위 3m 정도 크기의 돌무더기(토석제단)가 있는데 그곳을 산제당이라고 부른다. 산제당에서 제를 모시고 각자 소원 성취를 빈다. 매년
2.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 단종 유형2) 2종 복합유형3) 3종 이상 복합유형3종 이상 복합유형에는 고인돌·신목·장승·솟대 복합유형, 적석단·신목·제천사 유형, 적석단·고인돌·신목 복합유형, 적석단·신목·장승·솟대 복합유형, 숲·신목·적석단·솟대 복합유형 등이 실로 다채롭게 나타난다.ʻ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ʼ 계통의 경우 적석단, 고인돌, 신목, 제천사, 장승, 솟대 등의 제천시설들이 앞에서 살핀 것처럼 단종이나 2종 복합유형도 나타나지만 3종 이상 복합되어 나타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 그 이유는 산등성이에서 마을로 내려
(4) 고인돌·신목 복합유형고인돌·신목 복합유형은 하늘을 향해 우뚝 솟아 하늘과 교통하는 돌기둥으로서 고인돌·선돌과 나무 기둥으로서 신목이 복합된 경우로 흔히 볼 수 있다.안동시 와룡면 이상리·이우리에서는 음력 1월 14일 2개의 선돌과 신목 앞에서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데 ʻ동사ʼ라고 한다. 경북 영일군 기계면 문성리에서는 거대한 고인돌과 팽나무 신목 앞에서 음력 1월 14일 동제를 지내는데 대상 신격은 동신이다.광주광역시 북구 석곡동 충효마을에서는 마을 입구 500년 된 느티나무를 할아버지당산으로 부르고 광주댐 상류의 서쪽 논가
한국 마을제시설의 양대 계통: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1)(3) 신목 유형구릉성 제천시설 계통의 신목 즉 산 구릉이나 고갯마루에 있는 신목들은 한 그루만 모셔지거나 숲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다면, 마을로 내려온 제천시설 계통의 신목은 한 그루인 경우도 있지만 ʻ할머니나무·할아버지나무ʼ로 불리며 두 그루가 짝을 이루는 경우가 많았다.예천군 감천면 벌방리의 경우 마을 입구의 느티나무가 있는 제장을 ʻ천제당ʼ으로 부르고 여기서 지내는 마을제를 ʻ천제ʼ라고 부른다.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느티나무 신목은 마을 중심부에 위치하여 600년
동북아 선도제천문화의 연구 현황-제천시설 분야(2)여신상이 우하량 소도 제천지에서 발견된 데 비해 동시기 오한기 흥륭구의 일반 주거지에서는 도소 남신상의 파편이 발굴되었는데 복원 결과 인체의 1/2 크기로 반가부좌 수행좌의 형태로 나타났다. 머리는 틀어 올려 옥장식으로 마무리한 한민족 고유의 머리모양을 하고 있었으며, 두 손은 여미어 하단전을 감싼 반가부좌 형상에, 백회에 구멍이 뚫린 채 입을 동그랗게 벌리고 영가무도수행을 하는 형상은 선도수행을 하는 선인임을 짐작하게 하였다.이외에 2002년 우하량 제16지점의 중심대묘인 4호묘에
옛날에 어머니들은 새벽이면 장독대에 정화수를 올려놓고 두 손 모아 빌었다. 우리나라 고유의 가정신앙이었다. 이후 기도대상은 외래종교가 들어오면서 붓다, 공자, 예수, 성모마리아로 바뀌었다. 하지만 어머니들의 기도는 지금도 계속된다. 수능을 앞두고 어머니들이 100일 기도에 들어가는 모습이 대표적이다. 스마트폰으로 전 세계를 검색하는 IT 시대에도 바뀌지 않
전남 완도군 청산면 여서도(麗瑞島), 돌담, 돌 축대, 다랑이 논이 독특한 생활 양식으로 남아있다. 이곳에는 외부 침입자를 감시하는 요망대(瞭望臺)가 있고 현재도 당제(堂祭)를 지낸다. 이러한 것은 보기 드문 해양문화유산으로 독특한 가치가 있다. 다랑논은 산골짜기의 비탈진 곳에 층층으로 되어 있는 좁고 긴 논이다. 당제(堂祭)는 당산신(堂山神) 등의 제당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