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아침 국학기공으로 건강한 하루를 맞는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 배한우 국학기공강사와 회원들. 사진 강나리 기자. 이른 아침 연두빛과 여린 초록빛이 봄날의 생동감을 더하는 서울어린이대공원의 정문 앞 분수대를 지나 오른쪽 어린이 놀이터 새싹마루에 20명 남짓 주민들이 건강한 하루를 준비한다. “하나, 둘, 셋…” 배한우 국학기공 강사가 신뢰감을 주는 편안한 중저음 목소리로 구령을 부치고 부지런한 아침 새소리가 구령과 어우러진다. 깊이 있게 장을 풀어주는 장운동을 시작으로 목과 어깨, 팔꿈치, 손목 고관절, 무릎, 발목 등 관절 하나하나를 돌리고 풀어주며 기혈순환을 돕는 기공 동작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온 몸의 관절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을 돕는 기공체조를 하고 있다. 사진 강나리 기자. 회원들은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경직되었던 몸에서 긴장을 털어내고 부드럽게 이완하면서 충만한 기운을 가득 채웠다. 마무리 구령으로 “몸 튼튼! 마음 튼튼! 뇌 튼튼!”을 외치는 목소리가 활기차다. 이봉재 회원(74)은 이곳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의 터줏대감이다. “아침마다 국학기공을 한 지 벌써 15년이 되었다. 직장을 다닐 때 뇌경색으로 인해 몸 왼편이 마비되었는데 육각정클럽에서 10년간 꾸준히 운동하고 나서 의사가 완쾌되었다고 하더라”며 “국학기공은 온몸의 기혈순환을 돕는 전신운동이라 큰 도움을 받았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 터줏대감 이봉재 회원. 사진 강나리 기자. 그는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도 좋고 여러 사람을 만나서 어울리고 웃을 기회가 많다. 건강한 노년을 보내려면 사교가 중요한데 더없이 좋다. 매월 월례회의에서 공원 내 각 클럽 회원들과 함께 식사하고 교제하는 시간이 즐겁다”라고 했다. 배한우 광진구국학기공협회 회장은 항상 한 곳씩 현장강사를 하며 회원들과 소통한다. 사진 강나리 기자. 서울어린이대공원 내 너른 공간에 총 4곳의 국학기공 클럽이 있는데 수련 지도를 받던 회원들이 강사로 성장해 각 클럽을 맡고 있다. 월례회의에는 120~160여 명 회원이 한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구청장, 국회의원도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찾기도 한다고. 이숙자(82) 회원은 80대의 나이에도 탄탄한 허리로 힘차게 걷는다. 그는 “지난 20년간 경복궁, 덕수궁과 박물관에서 문화해설사로 일하다가 올해는 백제박물관 해설만 맡았다. 오랫동안 학생들을 이끌고 궁궐을 1시간씩 걸으며 우리 문화를 알려줄 수 있던 것도 튼튼한 체력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했다. 82세 이숙자 회원은 오랫동안 문화해설사로 일할 수 있던 원동력이 매일 아침마다 하는 국학기공 체조라고 했다. 사진 강나리 기자. 이 회원은 “건강과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게 기공체조 덕분이다. 여행 때문에 하루, 이틀이라도 빠지면 섭섭하고 몸이 먼저 안다. 강사님이 깊이 있게 몸 구석구석 운동이 될 수 있게 가르쳐주어서 관절이 누구보다 유연하다. 하루라도 빠지면 안 되는 필수 활력소”라고 자랑했다. 장기문(72) 회원도 “6년 전에 광진구로 이사오면서 육각정클럽에서 운동을 시작한 게 가장 잘한 일”이라며 “기공 체조를 하면서 에너지가 채워지는 걸 느낀다. 우리 몸과 기공의 원리, 반응을 하나하나 잘 알려주면서 하니까 이해가 쉽고 더욱 내 몸에 집중하게 되니 효과도 크다”라고 했다.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 장기문 회원이 파이팅을 외쳤다. 사진 강나리 기자. 이곳 육각정클럽을 지도하는 배한우 국학기공 강사는 2007년부터 광진구 국학기공회장직을 맡아 광진구 체육회 내에서 제 몫을 하는 생활체육 종목단체로 성장시켜 왔다. 택배 일을 하는 그는 매년 2월 1일부터 11월 말까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출근 전에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회원들을 지도한다. “육각정 클럽이 15년 넘게 이어온 것은 회원들의 남다른 애정 덕분이다. 생활체육 클럽들이 강사의 사정으로 하지 못하면 흐지부지되기 십상인데 회원들이 스스로 강사가 될 수 있겠느냐고 요청해서 교육과정을 밟아 강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 코로나 시기 3년간 클럽 운영이 중단되었을 때도 회원들끼리 마스크를 쓰고 방역 수칙을 지키며 삼삼오오 수련을 했다. 2022년 5월 구청의 승인을 받고 전임 강사를 대신해 육각정 클럽 수련 지도를 맡았다. 내가 담당하던 공원 후문의 클럽도 여기서 성장한 회원이 강사로서 운영하고 있다.” 현재 52세인 그가 최근 건강검진에서 의사에게 “신체 나이가 37~38세”라는 결과를 들었다. 그에게 국학기공은 건강과 더불어 새로운 삶으로 전환할 수 있는 용기를 준 특별한 인연이었다고 한다. 배한우 국학기공 강사. 2007년부터 광진구 국학기공협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 사진 강나리 기자. 용접 일을 하던 그는 27살 때 전신 45%의 큰 화상을 입고 입원과 재활 훈련까지 1년을 보내며 몸도 마음도 힘들었다. 흉터 때문에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남 앞에 서는 게 자신 없었다. 하던 일도 그만둘 수밖에 없던 그는 서울에 와서 형이 하는 세탁 용역일을 하면서 몸이 고되고 힘들 때 기체조와 브레인명상을 하면서 회복할 수 있었다. “체력이 좋아진 건 물론이고 심화 교육과정을 밟으면서 나 자신을 사랑하고 당당하게 내 삶을 완성해나갈 용기가 생겼다. 그래서 2004년 강사 자격을 취득하고 이곳 공원에서 강사로 섰는데 하다 보니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하다고 느꼈다.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재능기부, 나눔일 수 있는데 수련을 지도하면서 우리 역사와 홍익 철학,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는 삶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더없이 소중한 자리란 걸 느낀다. 사회 어디에서도 그런 자리는 잘 없더라.” 서울어린이대공원 육각정클럽 배한우 국학기공강사와 회원들. 사진 배한우 강사 제공. 공원에서 건강을 회복하고 친구, 가족과 함께 수련하며 희망찬 생활을 하게 된 경험들도 있는데 그에게 특히 기억에 남는 일은 장안중학교 학생들 수업을 맡은 것이라고 한다. “기공대회에 참석한 선생님이 청소년 선수들의 당당한 모습을 보고 중학교 1, 2학년 꼴찌반 아이들의 아침 기공수업을 특별히 부탁하셨다. 아이들 체형이 많이 틀어져 있어서 바로잡아주려고 기공과 상담을 했는데 한해를 마칠 때 아이들은 체형이 좋아졌을 뿐 아니라 자신감을 찾았다. 성적도 평균 15점 이상씩 높아졌고 2, 3학년에 올라가 전교 3등과 5등이 나왔다. 3~4년 후에도 아이들이 연락했고, 교장 선생님은 계속 수업을 맡아달라고 하셨는데 중랑구 관할이라 그곳 강사님에게 인계해드렸다.” 그는 광진구국학기공협회 회장에 추대된 이후 연간 각종 대회 운영과 참가, 클럽 관리, 강사양성에 주력하면서도 한 곳씩 회원들을 지도하는 현장 강사 역할을 해왔다.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협회를 유지하고 안착시키는 데 주력해 왔다. 배한우 국학기공 강사는 국학기공강사는 국학기공 콘텐츠 다양화 다각화를 위한 개척을 꿈꾸고 있다. 사진 강나리 기자. 지금 배한우 강사는 또 다른 개척의 꿈을 꾸고 있다. 그는 “국학기공협회에 뜻과 애정이 깊고 역량이 있는 분에게 광진구국학기공협회 회장직을 명예롭게 넘겨드리고 개척을 하고 싶다. 물론 클럽개설이나 회원 관리 등 노하우로 도우면서 함께 발맞춰 나갈 것”이라며 “회원들에 대한 접근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개척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그는 “2006~2007년만 해도 대공원 내 아침 6시~8시 유동인구가 2,000~3,000명이었는데 지금은 많지 않다. 신규 유입이 없으면 클럽은 나이 들게 된다. 게다가 지금은 체육시설도 다양해지고 굳이 찾아가지 않아도 당근마켓에서 검색하면 되는 시대가 되었다. 우리는 기공체조뿐만 아니라 맨발걷기, 숲명상 등에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인근에 아차산 맨발걷기 코스가 있으니 수준 높은 수련 지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콘텐츠를 다양화 다각화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를 졸업한 김춘재 작가는 유화라는 서양적 매체로 작업한다. 동양화에서 주로 활용하는 구도와 기법을 서양의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동서양의 독특한 조합이 작가만의 조형언어를 창출해 낸다. 동양화에서 획(劃)에는 정신이 깃들었다고 한다. 김춘재의 여러 획과 붓질이 쌓여 만들어진 화면에 작가의 노고와 공을 고스란히 드러난다. 이러한 작업을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갤러리진선(서울 종로구 삼청로 59번지 2F)은 4월 25일부터 김춘재 작가 개인전 《 어둠의 깊이 마음의 깊이 Depth of Abyss》를
올 3월에 초연하여 호평받은 뮤지컬 〈마지막 정원〉(작 이지인, 각색/연출 서정)이 5월에 서울 대학로에서 다시 관객과 만난다. 뮤지컬 〈마지막 정원〉은 올 3월 몽상가들이 주최한 ‘2024 대학로 연극 뮤지컬 페스티벌’에서 초연하여, 호평 속에 전 회차 전석 매진을 기록하였다.이번에는 4월 26일부터 5월 29일까지 열리는 ‘제1회 R&J아트씨어터 창작극 페스티벌’의 창작극 공연 지원 대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오는 5월 1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R&J씨어터에서 개막한다. 아울러 온라인 공연 콘텐츠 플랫폼 '오아라이브(OALIV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어린이 음악회 노래놀이 을 오는 4월 25일부터 5월 5일까지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공연한다. ‘어린이 공연 명가’ 국립국악관현악단이 그간의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4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어린이 음악회다. 은 팍팍한 일상에 지쳐 마음속에 반짝이던 별을 잃어버린 초등학교 2학년 ‘은우’와 가족들이 ‘깜빡 별’에서 만난 광대 ‘노니’와 어울리며 각자 내면의 별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다. 이번 공연에서 하늘극장의 무대는 무엇으로든 변신할 수 있는 거대한 놀이터이자 꿈의 공간 ‘깜빡 별’이 된다.
뇌는 머리 안에 있습니다. 세상에 관한 모든 정보는 눈, 코, 귀, 혀, 피부 같은 감각 센서들을 통해서만 들어올 수 있고, 뇌는 그런 정보들을 기반으로 세상에 대한 답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뇌에는 뇌의 신경회로에 내장된 ‘추측 규칙’이 있어서 정보가 시각 피질에 의해 시상(視床·thalamus)으로 전달되면 시상은 ‘추측 규칙’과 눈에서 들어오는 정보와 비교하여 해석합니다.〈그림1〉 에서 윗면이 아랫면보다 어둡게 보입니다. 그러나 손가락으로 위면과 아랫면 사이를 가리면 윗면과 아랫면은 같은 색으로 보입니다. 윗면과
대전 복합문화공간 헤레디움(HEREDIUM)에서는 4월 3일(수)~8월 4일(일)까지 이질적인 소재의 융합으로 주목받는 현대미술작가 레이코 이케무라(Leiko Ikemura)의 국내 첫 미술관 전시 《Light on the Horizon》를 개최한다.레이코 이케무라는 1979년 스위스에서 첫 개인전을 개최한 후, 40년간 전 세계 29개국에서 500회 이상의 개인전과 그룹전을 개최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현대미술작가이다. 이번 전시의 핵심 주제는 바다가 하늘을 만나는 지점인 수평선과 대지의 끝과 하늘이 맞닿아 경계를 이루는
연마노 작가는 기후 위기와 생태계 파괴, 가족의 해체와 지방 소멸 등 현재 한국 사회가 당면한 여러 문제를 소설에 자연스럽게 녹여낸다. 현대 사회의 관심 소재를 SF로 담아낸 연마노 작가의 SF 소설집 《떠나가는 관들에게》(황금가지, 2024)에서 출간되었다. 《떠나가는 관들에게》는 주요 추천작을 한데 모은 첫 출판작이다. 《떠나가는 관들에게》에는 8편의 단편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표제작 「떠나가는 관들에게」는 난치병을 앓는 자식의 치료를 위해 개척 우주선에 딸을 태워 보낼지를 두고 고민하는 한 엄마를 주인공으로, 자식과의 영원한
이길이구 갤러리(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58길 35)에서는 4월 20일(토)까지 최인선 작가의 개인전 《거울 너머로_거울 속으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 최인선 작가는 경력을 아우르는 통찰의 연대기로서 물성의 깊이와 감정의 직관을 결합한 시각 언어를 보여준다. 그가 바라보는 캔버스 위에 쌓아올린 대상들은 현실이 아닌 보이지 않는 세계 속에 존재하는 본질의 반영일 뿐이라는 사실을 ‘회화’라는 허구적 도구를 통해 증명하고 있다.작가는 형상과 추상의 경계를 유연하게 넘나들며, 관람자가 내면의 거울을 통해 자신만의 해석을 발견하도록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유아,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청소년을 위한 2024년 4월 사서추천도서 8권을 선정해 발표했다. 먼저 유아에게는 문학 분야에서 《혼자도 좋지만 심심한 건 싫어》(글 앨리스, 그림 라나킴, 맑은물 : 에이치제이스마트에듀, 2023)와 《달달달 달려요》(글·그림: 김도아 웅진주니어 : 웅진씽크빅, 2023)이 각각 추천됐다.《혼자도 좋지만 심심한 건 싫어》를 추천한 전지혜 사서는 추천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조용하고 편안한 소라 껍데기로 자신을 보호하며 지내는 소라게는 “사실은 너무 심심할 때도 있어.”라며
35년 동안 국내 유일의 흑자 도예가로 활동해 온 청곡 김시영과 영국에서 17년간 학업과 작업을 이어온 금속공예가 이상협이 우리 곁에서 여전히 살아 숨쉬고 있는 소중한 전통인 ‘달항아리’를 새로운 조형 언어로 재해석하여 선보이고 있다. 3월 7일 갤러리밈(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5길 3)이 개막한 M’VOID 기획전 김시영ㆍ 이상협 작가 2인전 《검고 뜨거운 차고 빛나는》 전은 도예와 금속공예라는 공예 분야의 두 장르에서 아무도 가지 않은 어렵고 힘든 길을 묵묵히 걸어온 두 작가의 전통 계승을 바라보는 각기 다른 두 시선과, 그 너머